이명박 전 대통령이 과거 측근으로 분류됐던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빈소에 이재오 자유한국당 삼임고문을 보내 유감을 나타냈다./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과거 측근으로 분류됐던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빈소에 이재오 자유한국당 삼임고문을 보내 유감을 나타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고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비보에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빈소를 찾아 조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했다.

발목을 잡은 것은 보석 조건이다. 법원은 MB의 보석을 허가하면서 주거지를 논현동 자택으로 제한하고 변호인과 직계 혈족 외에는 접견 및 통신을 금지했다. 빈소를 가려면 법원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공교롭게도 연락이 닿지 않았다.

빈소를 갈 수 없는 MB는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을 메신저로 삼았다. 이재오 고문은 17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정두언 전 의원의 빈소를 방문해 MB가 '영어의 몸이 되지 않았다면 한번 만나려고 했는데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한 사실을 전하며 “MB가 정두언 전 의원을 만나겠다는 이야기는 감옥에 가기 전에도 수시로 했다”고 말했다.

유족 측에 유감의 뜻도 전했다. MB가 “할일이 많은 나이인데 안타깝다. 직접 문상을 가지 못해 유감이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했다는 게 강훈 변호사의 설명이다. 강훈 변호사는 MB의 변론을 맡고 있다. 보석 조건에 따라 이재오 고문도 MB와 직접 통화할 수가 없어 강훈 변호사를 통해 조문 메시지를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오 고문은 “고인이 됐기 때문에 명복을 빌어주는 것이 예의”라면서 “저를 비롯해 정두언 전 의원과 가까운 사람들은 우리와 가까웠고 함께 일했던 점, 서로 힘을 모아서 대선을 치렀던 점, 그런 좋은 점만 기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