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면서 여야 간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 뉴시스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면서 여야 간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협상 테이블로 돌아왔다.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원내대표를 지내며 여야 간 선거제도 개편 협상에 나선 그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활동하게 되면서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우리 당은 정개특위를 맡아 책임 있게 운영할 것”이라며 “위원장은 홍 전 원내대표”라고 말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간 합의로 처리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정개특위 내정자 신분으로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번에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았는데, 선거법 개정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에 함께 공감하며 패스트트랙으로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두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야 갈등 원인으로 꼽힌 선거법 개정안 처리 시한에 대해 “다음 주부터라도 정개특위를 빨리 가동시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제가 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됐으니까 바로 (정개특위) 활동을 시작해 다른 야당과 여야 (정개특위) 간사들과 협의해 다음 주 중에는 정개특위 회의 일정을 잡도록 할 것”이라고 부연설명했다.

그는 또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선거법 개정안 처리 여부에 대해서도 “적법한 국회법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니 그 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홍 전 원내대표는 향후 정개특위 운영 과정에서 추가 충돌을 우려한 듯 "다만 그대로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선거법 개정안을) 고수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합리적인 대안이나 현실적인 방법이 있다면 고집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그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자당 몫으로 정개특위 1소위 위원장을 주장한 데 대해 “정개특위 소위 운영에 대해서는 여야 간에 특위 연장에 대한 합의 정신이 있다고 들었고, 기존 특위 구성과 그간 활동 내용을 승계해 연장하는 것이라 가능하면 큰 틀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홍 전 원내대표는 “그 문제도 논의해보겠다”면서 변경 가능성을 시사했다.

◇ 여전한 여야 ‘입장차’

홍 전 원내대표가 정개특위에서 논의한 내용에 대해 변경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예고된 갈등’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 도입에 주력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고, 여러 차례 회의 끝에 한국당이 빠진 채 합의안을 마련하게 됐다.

홍 전 원내대표가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더라도 이 같은 여야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당은 여야 4당에서 제시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반대한 반면, 여야 4당은 한국당이 주장한 ‘의원 정수 축소’와 ‘비례대표제 폐지’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에 반발하고 있다.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여야 간 입장차는 여전한 상황이다.

홍 전 원내대표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선거법 개정안은 여야 간 합의 처리가 원칙'이라고 한 이유는 예고된 갈등을 우려한 발언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선거법은 여야 간에 합의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당을 비롯한 다른 정당들의 진정성 있는 의지와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저 역시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여야 간 원만한 합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도출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