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민정수석이 춘추관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전 민정수석이 춘추관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퇴임 후 한일 무역갈등과 관련해 메시지의 강도를 더욱 높여나가고 있다. ‘민정수석’이라는 타이틀을 벗은 만큼, 발언에 거침이 없었다. 조국 전 수석은 퇴임 전에도 SNS 통해 주요 사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왔는데 이를 두고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소통하는 민정수석’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조 전 수석이 최근에 꾸준히 내는 메시지는 일본과의 갈등 문제다.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는 “29일 오후 영화관에 가서 ‘주전장’을 봤다”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와 극우세력의 주장을 먼저 던져놓고, 그 문제점을 차근차근 지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지배세력이 공유하고 있는 제국주의,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를 잘 알 수 있다”며 “다수의 한국인은 위안부 문제의 논점을 다 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런 분에게 이 영화는 지피지기의 필요함을 알려 줄 것”이라고 추천했다.

최근 한일 갈등으로 재조명 되고 있는 한일청구권협정에 대해서는 “시나 에쓰사부로 당시 일본 외상은 일본 정부가 제공한 5억 달러는 ‘배상’이 아니라, ‘독립축하금’이라고 참의원에서 발언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그 이전도 그 이후도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지적한 뒤 “이러한 점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강제동원이 불법임을 선언한 2012년 및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의 의의는 너무도 중요하다. 이를 부정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조 전 수석은 각종 법안 처리를 가로막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비판했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의 인터뷰를 링크하기도 했다. 나아가 노무현 정부 당시 만들어진 민간공동위원회 백서 주요내용을 자세히 소개한 뒤 널리 전파해주길 당부 했었다. 민간공동위원회 백서는 1965년 청구권협정으로 강제지용 문제가 이미 끝났다고 일각에서 주장하는 근거로 사용되는 사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