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5일, 자유한국당 일부 인사들이 일본 우익 성향 정치인과 유사한 주장을 하고 패스트트랙 관련 경찰 조사에 연이어 불응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 뉴시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5일, 자유한국당 일부 인사들이 일본 우익 성향 정치인과 유사한 주장을 하고 패스트트랙 관련 경찰 조사에 연이어 불응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유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당 일부 인사들이 일본 우익 성향 정치인과 유사한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을 겨냥해 “한국당이 자유민주당이 아닌 자유한국당임을 증명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언석 한국당 의원이 지난 1일 ‘YTN 노종면의 더뉴스’에 출연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개인 청구권이 포함됐다고 하는 게 당초 취지로 알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극우 세력 주장과 동일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송언석 의원이 한일청구권 협정에 개인 청구권이 포함됐다고 주장한 것에) 깜짝 놀랐다”면서 “이런 주장은 참여정부 당시 민관 공동 조사로 결론이 난 것, 헌법재판소 결정, 최근 대법원판결, 심지어 박근혜 정부 당시 한국 정부의 공식 입장과 완전히 상반되는 내용이고 일본 극우 세력이 주장하는 것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반발하는 ‘촛불 집회’를 비판한 홍준표 전 대표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홍 전 대표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를 ‘좌파 정권 전위대들이 광화문에서 반일 촛불을 들었다’는 취지로 주장한 데 대해 “공교롭게 일본 극우 성향 산케이 신문이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반일 집회를 친북단체가 주도한다’와 비슷한 논조”라고 꼬집었다.

박 최고위원은 또 지난 4월, 선거‧사법제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 처리안건 지정) 처리 당시 몸싸움으로 빚어진 여야 간 고발전에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도 한국당 의원들이 불출석한 점도 꼬집었다. 그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국회법 등을 위반해 경찰이 소환을 예고한 의원은 33명인데 이 가운데 10명에 대한 소환 조사가 이뤄졌고 2명은 출석을 전제로 일정을 조율 중이다. 나머지 출석에 불응한 의원이 21명인데 모두 한국당 소속”이라며 “(경찰 출석) 불응은 국회의원 특권에 의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들은 누구보다 법을 잘 지켜야 한다. 수사기관 역시 불체포 특권을 가진 현직 의원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사 진행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면서 “그것이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자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를 조금이나마 회복할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