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8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대응 차원에서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국내 기업 지원 방안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8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대응 차원에서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국내 기업 지원 방안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품‧소재‧장비’ 등에 대한 국산화 지원을 선언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가 단행된 이후 민주당이 제시한 대응 방안이다. 민주당은 8일,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일본 조치 대응 차원에서 기업 애로사항 점검과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특위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위원장이고 변재일‧백재현‧윤후덕‧한정애‧이원욱‧홍의락‧조승래‧유동수‧김성수 의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이날 1차 회의에서 특위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일본 조치에 대한 국내 기업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세균 위원장은 이날 1차 회의에서 “우리 특위는 (일본 조치로) 당장 피해가 발생하는 기업 입장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살피고 이를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위는 현장에서 목말라 하는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신속히 점검하고 내놓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현 상황에서 겪을 어려움을 경청하고 (상황 개선에) 걸림돌을 해소하는 가용한 자원들을 연결‧지원하는 촉진자 역할도 해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산업계 피해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에 현장 위주의 점검과 집행력을 높여 위기 극복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는 닥터헬기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우리 특위는 감정적인 표방보다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을 모아 위기 극복을 넘어 우리 산업 취약층이 도약하도록 적극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위원장은 야권 일각에서 일본 조치 해결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무역 시스템을 조기에 정상화 하기 위해 외교적인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정치적 의도로 무역 질서를 흔드는 행태가 반복되기 때문에 일본 기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전략 기술과 핵심 부품 소재 산업의 저변을 확충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중차대한 과제”라고 반박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도 ‘국가 간 자유무역 기조를 바탕으로 한 국가 간 분업‧협업 체계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산업 기술 발전 지원, 기업 간 거래 활성화 지원, 산업 기술 발전에 필요한 인력 확보 등에 노력할 뜻을 밝혔다.

특위 간사를 맡은 홍의락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위는 (일본 조치에 대한 한국 산업계) 현실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중소기업 등이 불안해 하는 것을 해소할 방안에 대해 마련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울 방안도 논의했다. 다음주 쯤 비공식적으로 기업들과 만나 산업계 애로사항을 들어볼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