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총공세를 예고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과 관련한 ‘폴리페서’ 논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불거진 민간인 사찰 문제,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등에 대해 송곳 검증을 할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으로 근무하는 동안에도 비뚤어진 편향된 인식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정부와 견해가 다른 국민들을 친일파로 매도하는 사람이었다. 이런 사람에게 공정한 법치를 기대할 수 있겠느냐”며 “무소불위의 사법권력을 이용해서 야당을 탄압하고 권력 비리를 덮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또 사노맹 사건을 거론하며 “조 후보자는 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다. 사노맹은 무장봉기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 탈취 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 캡슐을 만든 반국가 조직이었다. 과연 조 후보자가 이 일들에 대해 자기반성을 한 일이 있나.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 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은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라고 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또다시 국회를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께서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즉각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길 바란다. 독선과 오만 국정운영은 불행한 종말로 이어진다는 역사적 교훈을 문 대통령이 반드시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당 일각에서는 조 후보자 청문회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동안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받지 못하고도 임명이 됐던 인사들의 전례를 봤을 때, 조 후보자도 국회의 의견과 관계없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당초에 청문회 보이콧으로 항의를 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다만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검찰개혁 관련한 현안을 다루기 위해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가동해야 한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성일종 한국당 의원은 “야당이 어떤 증거를 대도 대통령께서는 임명하실 것이기 때문에 자조 섞인 이야기가 나오고, 과연 (청문회를) 해야 되나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서도 “본인이 민정수석을 하면서 본인을 ‘셀프 검증’하고 법무부 장관으로 갔다. 국회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개인적으로 우리가 청문회를 하면서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황 대표는 청문회 보이콧 주장에 대해 “원내 상황은 원내에서 대처할 것이고 당 차원에서 필요한 대처는 당에서 하겠다. 결론적으로 보면 조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