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4회 광복절 기념행사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74회 광복절 기념행사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대변인 담화 형식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8.15 경축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성명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남조선 당국자의 광복절경축사”로 비난 대상을 적시, 문재인 대통령이 비난의 대상임을 분명히 했다.

1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조평통 대변인은 “남조선당국자가 ‘최근 북조선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분위기가 흔들리지 않았다’느니, ‘북조선의 도발 한 번에 조선반도가 요동치던 이전의 상황과 달라졌다’느니 뭐니 하면서 광복절과는 인연이 없는 망발을 늘어놓은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담화는 “남조선당국자의 말대로라면 저들이 대화분위기를 유지하고 북남협력을 통한 평화경제를 건설하며 조선반도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리인데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이라며 “(한미) 합동군사연습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때에 대화 분위기니, 평화경제니, 평화체제니 하는 말을 과연 무슨 체면에 내뱉는가”라고 비난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에 대한 모욕에 가까운 내용도 있었다. 조평통 대변인은 “정말 보기 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이라고 한 데 이어 “아래 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당국자가 웃겨도 세게 웃기는 사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담화는 “두고 보면 알겠지만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 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고 단언했다.

북한의 강도 높은 비난은 최근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반감에 ‘남북경협’의 구체적인 의지가 경축사에 나오지 않은 데 대한 서운함이 더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남북 평화경제의 당위성과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했을 뿐 개성공단 재개나 금강산 관광 등의 언급은 하지 않았었다. 북한이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판문점 선언과 9.19 남북공동성명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이와 관련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앞서 한 라디오 방송에서 “(북한이) 우리 쪽에 작년 4월 판문점 정신과 9월에 평양 정신으로 돌아가서 합의한 대로 여러 가지 경제지원 같은 것을 해달라는 메시지를 지금 보내고 있다”며 “미국 눈치만 보지 말고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같은 사업을 빨리 시작을 해주고, 다른 지원사업도 많이 해 달라는 얘기를 과격하게 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한편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새벽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시작했으며, 문 대통령도 발사 직후부터 관련 사항을 보고 받고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