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강대 동문 모임인 서강바른포럼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불법 선거운동을 벌여 핵심 간부들과 관계자들이 줄줄이 검찰에 기소됐다. /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강대 동문 모임인 서강바른포럼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불법 선거운동을 벌여 핵심 간부들과 관계자들이 줄줄이 검찰에 기소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서강바른포럼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서강대 동문 모임으로, 2012년 대선 당시 캠프 외곽 조직으로 활동했다. 문제는 이들의 선거운동이 불법이라는 점이다. 해당 포럼에서 서강대 신입생과 재학생 명의로 트위터 계정을 개설한 뒤 자체 개발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당시 박근혜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대량으로 리트윗하며 여론을 조작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지난 19일 서강바른포럼 회원 2명을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프로그램 개발을 지시한 사건의 핵심 인물은 행적을 쫓고 있는 중이다. 경찰 수사 착수 전 해외로 출국해 지명수배가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서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사건 공모자가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당초 의혹은 내부에서 터져 나왔다.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서 디지털종합상황실장을 맡은 박철완 씨가 지난해 6월 언론 인터뷰에서 “지시가 떨어지면 프로그램을 돌려서 트위터 리트윗 횟수가 수백 회에서 거의 1,000회 가깝게 돌아갔다”고 폭로했다. 이어 “온라인에서 여론조작에 상응하는 불법 행위를 하지 말라고 경고했지만 왜 불법이냐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만연한 불법 상태를 고발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이 2012년 대선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여론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며 사건 관계자들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앞서 포럼의 공동회장 김모 씨와 상임고문 성모 씨, 운영위원장 임모 씨, 사무국장 신모 씨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