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안을 검토했으나 일단 예정대로 청문회에 참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안을 검토했으나 일단 예정대로 청문회에 참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거부(보이콧)하는 안을 검토했지만 일단은 예정대로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의 주장대로 9월 2~3일 청문회 일정을 합의해놓고 ‘보이콧’을 하는 것은 역풍을 부를 수 있다는 당내 반발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2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정을 유보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보이콧 여부를 결론 내지 않았다”면서도 “압수수색 등 검찰의 강제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피의자를 청문하는 게 맞느냐는 의문이 있다. 당 지도부로서 심각한 고민에 들어갔고, 국민 의견을 더 모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문회 보이콧’ 주장은 검찰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본격 수사에 들어간 상황에서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는 맥락에서 나왔다. 그러나 당내에선 “원내에서 야당의 존재감을 보여야 한다”는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흠 의원은 의총 중간에 나와 “압수수색했다고 당장 청문회를 못 하겠다고 하는 것보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는 갑론을박하다가 끝났다. 일단 법사위원들은 청문회를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보이콧 카드를 일단 쥐고 있겠다는 입장이다. 황교안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도저히 임명돼서는 안 되는 범죄 혐의자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여는 것도 참으로 한심한 일이 될 듯”이라며 “치졸한 변명과 친문 세력들에게 감정적 호소를 늘어놓고 명백한 사실에 대해서도 버티기로 일관할 게 뻔하다. 왜 우리 국민들이 그런 참담한 현장을 지켜봐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은 조 후보자는 관련이 없다, 연좌제라면서 핵심 증인까지 거부하는 청문회 무력화를 시도한다. 그렇게 맹탕 청문회를 만들어보겠다는 것이 여당의 속셈”이라며 “여당은 청문회 내내 후보자 검증은 내팽개치고 내용도 없는 야당에 대한 의혹을 확대 재생산에서 물타기 청문회를 할 것이다. 청문회장 마저 조국 구하기, 야당 죽이기로 써먹겠다는 애처로운 여당과 청문회를 하는 것이 정말 참담한 일”이라고 했다.

조국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대해서는 벌써 위장 청문회 시나리오 꾸려짐. 여당은 조국은 관련이 없다, 연좌제 아니냐라면서 핵심 증인까지 거부하는 청문회 무력화를 시도한다. 그렇게 맹탕 청문회 만들어보겠다는것이 여당 속셈. 그리고 여당은 청문회 내내 후보자 검증은 내팽개치고 내내 내용도 없는 야당에 대한 의혹 확대 재생산해서 물ㄹ타기 청문회할것. 범죄혐의자 처문회장 앉히는것도 창피, 청문회장 마저 조국 구하기 야당 죽이기로 써먹겠다는 애처로운 여당과 청문회 하는것이 정말 참담한 일.

일단 보이콧 카드를 접은 한국당은 지속적으로 조 후보자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30일 문재인 정부 규탄 부산 집회가 예정된 가운데 31일 서울 광화문, 다음 달 7일 대전 장외투쟁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