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해임건의안·특검법·국정조사 등 가능한 모든 카드를 동원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9일 중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소속 국회의원 전원에게 ‘국회 비상대기령’을 내렸다. 조 후보자가 임명된다면 이날 중 곧바로 해임건의안과 특검법, 국정조사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들에게 보낸 공지 메시지에서 “조국 임명을 강행할 경우 즉시 긴급 의원총회가 소집될 예정”이라며 “의원님들께서는 긴급 의원총회에 한 분도 빠짐없이 신속히 참석할 수 있도록 오늘 오전부터 국회 내에서 비상대기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황교안 대표는 휴일인 8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문 대통령이 피의자 조국에 대한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바로 그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조국이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는 순간 특검과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야권과 공조해 조 후보자 임명 직후 해임건의안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임건의안은 재적의원 297명의 과반수 찬성(149표)이 있으면 가결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의 의석수를 합하면 142표다. 여기에 비슷한 의견을 가진 무소속 의원들이 가세한다면 가결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장관 해임안이 건의되더라도 이를 거부하거나 수용할 수 있다. 반드시 해임건의안에 따라 해임해야 한다는 강제성은 없는 셈이다. 문 대통령은 현재까지 5차례의 해임건의안을 거부한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정치검찰 프레임으로 검찰을 공격할 게 아니라 마지막 순간에 국민의 상식과 순리에 맞는 선택을 해달라”며 “진영논리에 매몰된 개혁이야말로 반개혁, 반성과 혁신이 없는 개혁은 더 큰 폐단을 낳는다. 이번에 조 후보자 임명을 과감히 포기하는 것이 이 정권이 공정과 정의로 가겠다는 다짐을 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을 문 대통령이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