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기국회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여야가 '제2차 조국 대전'을 예고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일부 야권이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일정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공세를 예고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사법 개혁' 카드로 맞선다. 사진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올해 정기국회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여야가 '제2차 조국 대전'을 예고했다. 사진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오는 1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여야는 ‘2차’ 조국 대전 준비에 한창이다. 여야가 지난 추석 연휴 기간 확인한 ‘밥상 민심’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정쟁에 나서는 셈이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이은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에서 조국 장관 관련 의혹 공세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들은 정기국회 기간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과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한 상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15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추석 민심 국민 보고대회’에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조국 해임 건의안과 국정조사를 관철하겠다. 조국 파면 관철 및 헌정 농단 저지를 위한 정기국회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조국 장관 임명 철회 촛불집회’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이라는 ‘시한폭탄’을 껴안고 계신다. 시한폭탄이 터지면 대통령이 무너진다”면서 조국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나라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대통령이 조국을 내려놓고 나라를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일부 야권의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요구에 반발하며 ‘그만 싸우고 일하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이와 함께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치 등 검찰‧사법 개혁 법안의 연내 통과 의지를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전날(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심은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국회가 민생을 돌보길 희망했다. 검찰 개혁은 장관이, 정치와 민생은 국회가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 제 할 일을 해 ‘조국 블랙홀을’ 넘어서길 희망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최근 검찰의 수사 기밀 유출 의혹과 정치 개입 논란 등으로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공수처,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정기국회 내 처리하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