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국회를 찾은 조국 법무부장관을 만나 인사말을 준비하고 있다. /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국회를 찾은 조국 법무부장관을 만나 인사말을 준비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의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찬성한 이후 당원들의 ‘탈당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는 추측성 보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정의당은 “오히려 당원이 순증가했다”며 탈당설을 일축했지만, 실제로 입은 내상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심상정 대표는 지난 24일 조 장관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도 당이 부적격 판단을 내리지 않은 것에 실망해 탈당계를 제출한 진중권 교수와 관련해 “진 교수는 저와의 통화에서 정의당을 탈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라며 “다 어려운 시기이니 함께 헤쳐 나가자고 말씀 드리면서 탈당 처리는 하지 않겠다고 양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조 장관 논란과 관련한 정의당원 탈당 러시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입당자가 늘었다”라며 “정의당은 다른 당과는 달리 진성당원들의 다양한 견해와 의사를 민주적인 토론과 합의를 통해 수렴하는 정당이다. 정의당은 앞으로도 원팀 정의당으로서 정치개혁과 사법개혁 완수를 위해 굳건한 의지를 다하겠다”라고 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입당한 사람도 있고, 탈당한 사람도 있는데 8월의 경우 순증이 370명이다. 9월엔 620명, 즉 평소보다 2.5배가 더 늘었다”며 ‘탈당 러시’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전 대표 역시 26일 불교방송 인터뷰를 통해 “최근에 조국 장관 사태 이후에 정의당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과잉 뉴스화 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조국 장관 문제는 현재 여러 가지 의혹이 현실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사법개혁은 흔들림 없이 진행해 나가되 진짜 검찰 수사에서 명백한 위법이 드러나게 된다면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되는 문제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우리 사회의 불평등 불공정 문제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여왔던 정의당이 (조 장관) 문제에 대해서는 너무 관대한 거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실망하신 분들이 저는 있다고 보고 충분히 이해도 한다”며 “그런 목소리에 대해서도 충분히 귀 기울이고 앞으로 청년들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해 나가는 일에 더 힘을 주력해야 된다고 본다. 또 이런 리스크를 감당하면서도 사법개혁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이런 판단을 했기 때문에 개혁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게 실망하시는 분들에 대한 정의당이 해야 될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