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의 꽃으로 불리는 '국정감사'에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규명 차원에서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면서 국정감사 기간 마저 '조국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의 꽃으로 불리는 '국정감사'에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규명 차원에서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면서 국정감사 기간 마저 '조국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정기국회의 ‘꽃’이라 불리는 국정감사에서도 ‘조국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이 국감 기간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규명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고한 탓이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조국 장관 의혹 관련 인사가 상임위원회별 국감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30일, 국회에 따르면 다음 달 2일부터 21일까지 총 20일간 모두 17개 상임위원회에서 국감을 진행한다. 이번 국감에서 한국당은 조 장관과 가족, 의혹과 관련된 인사들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채택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한인섭 서울대 법대 교수, 우국환 더블유에프엠 전 대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이 있다.

정무위원회에서는 조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함께 사모펀드 투자 논란에 관계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대표,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등에 대해 한국당이 증인 채택을 요구한 상태다. 교육위원회에서는 조 장관 자녀 의혹과 관련해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이교영 대한병리학회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외에도 한국당은 행전안전위원회(조 장관 사모펀드의 버스 와이파이 투자 사업 관계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조 장관 사모펀드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 기업의 관급공사 수주 문제), 보건복지위원회(조 장관 딸의 의학 논문 제1저자 등재 의혹), 외교통일위원회(조 장관 딸의 몽골 해외 봉사 관련 의혹) 등에서도 조 장관 관련 의혹에 관계된 증인을 신청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과 관계된 의혹 규명 차원의 국감 증인 채택은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이 의혹 규명 차원에서 증인 채택을 요구한 게 일종의 ‘정치 공세’라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국감까지 채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지만 증인 채택은 여전히 난항이다.

한편, 민주당은 30일 국회에서 국감종합상황실 현판식을 갖고 ‘민생·경제·평화·개혁’ 국감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현판식에서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을 위한 국회 본연의 모습을 만드는 국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민생 국감, 경제·활력·검찰 개혁·선거제 개혁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 국감이 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