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당권파,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당권파,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를 둘러싼 국론 분열이 양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국론 통합을 고의로 저해하는 숙주로 판단, 조속한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유 전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당내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자체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 통합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2년 반 전 문 대통령의 취임사를 거론했다.

앞서 2017년 5월 10일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낭독한 대통령 취임사를 통해 "오늘부터 저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분 한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 국민으로 섬기겠다. 오늘은 진정한 국민 통합이 시작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 전 대표는 "어쩔 수 없이 약속을 못지키는 것이 아니라 고의적 의도를 갖고 대통령이 국민을 편가르기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그는 "지난주 그 전부터 광화문 집회와 서초동 집회를 보면서, 집회에 참가하지 않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며 "경제와 안보가 이 모양인데 대통령은 두 달 넘게 조국 사태를 갖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갈라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전 대표는 "이는 전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고, 이 문제를 결자해지할 사람도 문 대통령 자신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지금이라도 속히 조 장관을 파면해 조국 사태를 해결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유 전 대표는 검찰에게도 "대통령이 그 일을 하지 않으면 검찰이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며 "온 나라가 두 쪽으로 갈려 분열과 갈등을 겪고 있는데, 검찰은 하루 속히 피의자를 구속수사하고 중간 수사결과를 국민 앞에 떳떳하게 발표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