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오는 19일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오는 19일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에도 장외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오는 19일 한국당은 서울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 전 장관이 자진사퇴 한 만큼 집회의 메시지는 문재인 정부를 직접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오는 10월 19일(토) 오후 1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가칭) 국민의 명령! 국정대전환촉구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였다”며 “국민보고대회는 문재인 정권의 경제·외교·안보 등 민생실패와 공정과 정의 실종을 국민에게 고발하고, 잘못된 정책의 대전환을 촉구하는 대회로서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으며 국민들에게 실상을 낱낱이 알리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3일 개천절 보수사회시민단체와 함께 조 전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바른미래당과 우리공화당도 조 전 장관 사퇴에 한 목소리를 내며 ‘보수대통합’의 명분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얻었다. 지지층 결집으로 더불어민주당과의 지지율 격차를 최소로 좁힌 것도 장외투쟁 동력 때문이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당은 조 전 장관의 사퇴로 투쟁동력이 약화할 것을 우려해 19일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집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대전환 촉구와 함께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엄정한 검찰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검찰개혁의 핵심은 대통령 권력으로부터의 독립, 또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 견제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원칙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을 통해서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견제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공화당과 일부 보수종교단체에서 ‘문재인 하야’ ‘문재인 OUT’ 등의 구호로 사실상 문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 주최 집회에서도 비슷한 맥락의 메시지가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는 주장이 터져 나올 경우 오히려 ‘역풍’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