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완규 신임 여신금융협회장이 공식 취임했다. 카드수수료 개편을 비롯해 업계 각종 현안이 쌓아있는 만큼 그의 어깨는 가볍지 않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정완규 신임 여신금융협회장이 공식 취임했다. 카드수수료 개편을 비롯해 업계 각종 현안이 쌓여있는 만큼 그의 어깨는 가볍지 않다. 금융당국과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규제 완화 등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해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수수료 체계 개편 등 현안 수두룩… “가교 역할 기대”

정완규 회장은 6일 제13대 여신금융협회장으로 선임되면서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여신금융협회장 자리는 김주현 전 회장이 금융위원장에 발탁되면서 석 달 여간 공석으로 남아 있다가 이번에 채워졌다.

정 회장은 전임 회장과 마찬가지로 관료 출신 인사다. 정 회장은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정책관,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 공직에서 물러난 후 한국증권금융 사장으로 3년간 재직했다. 정 회장은 금융시장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원활한 소통 능력을 인정받아 여신금융협회장에 발탁됐다.  

업계에선 새로운 협회장 체제에 대해 기대를 보내고 있는 분위기다. 금융 관료 출신으로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만큼 당국과 업계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카드업계의 기대의 목소리가 높은 분위기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아무래도 업계에서 협회장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가교 역할일 것”이라며 “그간의 이력을 살펴보면 정 회장이 이러한 역할을 잘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카드 수수료 개편 등 다양한 현안이 있는 만큼 업계의 목소리가 잘 반영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카드업계는 업황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잇단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성 악화 우려가 커진 가운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 확대, 빅테크 기업과 경쟁 심화 등으로 힘든 영업 환경을 마주하고 있다. 

특히 카드수수료 개편 이슈는 업계의 최대 현안이다. 금융당국은 올해 2월부터 ‘적격비용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카드수수료 체계 논의를 진행 중이다.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는 여신금융전문법에 따라 3년마다 적격비용 토대로 재산정된다. 적격비용은 신용카드의 △자금조달비용 △위험관리비용 △일반관리비용 △승인·정산비용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산출된다. 카드업계는 잇단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어 적격비용 기반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올 초 민관 TF를 꾸려 제도 개편 논의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논의 진척 속도는 더딘 상황이다. 

카드업계에선 가교 역할을 할 새로운 협회장이 취임한 만큼 개편 논의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정 회장 역시 우선 과제로 카드수수료 개편을 꼽았다. 정 회장은 취임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카드)업권에서는 지금의 수수료 체계에선 향후 마이너스 영업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제대로 된 수익 구조 형성을 통해 산업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는 것이 첫 과제”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여신금융업권의 영업환경을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과 미래 성장동력 확충, 협회 회원사와의 소통 등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사의 자회사 출자범위 및 겸영·부수업무 확대 △신기술금융 투자업종 확대 △해외 금융시장 진출 지원 △빅테크 기업과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 등도 수행 과제로 제시했다.

키워드

#정완규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