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파문에 민주당이 당황하고 있다. 당장 10월 재보선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입장에선 10월 재보선이 결코 유리한 것이 아니다. 자칫 지도부가 총사퇴할 수 있는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 들 수도 있다.

이런 와중에 이석기 파문이 터져 민주당 지도부를 더욱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이석기 의원의 국회 등원은 민주당도 일말의 책임이 있어 더욱 당황스런 상황이다.

야권연대가 이석기 의원 국회 등원의 불씨였다. 이런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새누리당은 10월 재보선 때 이 부분을 집중 부각시킬 것은 자명한 일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도 “10월 재보선에서의 승리는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 여파가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사실 이석기 문제는 내년 지방선거의 최대 화두로 부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검찰의 수사를 받으면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 그 후폭풍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새누리당이 이 문제를 갖고 ‘종북몰이’에 나선다면 민주당은 곤욕스런 입장에 처하게 된다. 그래서 민주당 지도부는 새누리당의 종북몰이를 극도록 경계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공안사건을 종북몰이의 광풍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 부분에서 민주당 지도부의 의중을 읽을 수 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이 야당 음해와 정쟁 유발을 중단하고 국민적 요구인 국정원 개혁 동참을 약속하는 것만이 신종 매카시즘을 조성, 이용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벗는 길"이라고도 했다.

새누리당의 종북몰이에 맞서 국정원 개혁 부분을 집중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도 읽힌다. 하지만 이석기 파문의 강도 워낙 강해 국정원 개혁으로 맞서기는 역부족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새누리당도 향후 이 문제의 책임소재를 확실히 하겠다고 천명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체포동의안의 국회 통과 후 강제구인된 것과 관련, "이제는 이석기 의원 사건의 발생 원인을 심도 있게 규명하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문제를 여기서 이대로 덮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이럴 경우 민주당과의 연계문제도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여 향후 정국은 더욱 격랑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