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으로 정국이 '대탕평 실종' 논란으로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있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3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3차전 두산 베어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에서 시구를 하고 있는 모습.
감사원장과 검찰총장에 각각 내정된 황찬현 후보자와 김진태 후보자가 모두 부산ㆍ경남(PK) 출신으로 밝혀지자 박근혜 대통령의 탕평책이 논란이 됐다.

28일 ‘한국일보’는 박근혜 정부의 고위 인사들의 출신지를 분석하는 기사를 실으며 박근혜 정부의 대탕평 원칙이 아예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청와대와 내각, 권력기관 전반에서 특정지역 편중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안전행정부의 국회 국정감사 제출 자료에 따르면 4대 권력기관의 고위직 인사 10명 중 4명은 영남 출신 인사로 채워져 있다면서 이들 기관의 고위직 152명의 출신지역은 대구ㆍ경북(TK)이 35명(23.0%)으로 가장 많았고 PK가 27명(17.8%)으로 뒤를 이었다고 보도했다. 영남 출신이 40.8%에 달한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정치권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탕평 원칙이 실종됐다며 날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대탕평인사를 하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대탕평은커녕 청와대와 권력기관에서 특정지역 편중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정라인의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지 않으면 인사 불균형은 더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며 “균형 잡힌 여론을 수렴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왜곡 편향된 보고로 대통령의 독선만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박혜자 최고위원도 "국무총리, 청와대 비서실장·민정수석에 이어 감사원장과 검찰총장 후보자까지 모두 다 PK로 채웠다"며 "박근혜정부 내각을 봐도 대부분 서울과 PK 출신으로 경부선 인사"라고 맹비판했다.

민주당의 대탕평 원칙 실종 제기에 대해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이번에 인사할 때도 지역안배를 생각하지 않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사람을 찾다보니까 이렇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지역적 대통합과 지역 안배도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보지만 적임자를 찾다보면 가끔 이럴 때도 있는 것 아니냐"며 "하다보면 다시 호남지역도 되고 수도권도 될 수 있고 강원도로 될 수 있고 바뀔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호남지역을 방문해 대선유세를 하면서 ‘대탕평’을 약속했다. 출신지역에 상관없이 능력위주로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집권한 뒤 막상 뚜껑을 열자 고위직 인사에서 서울과 영남권으로 급격히 축이 이동하자 ‘대탕평 실종’이란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대탕평 실종에 대해 일각에선 “우리 정치에서 지역적 잣대를 인물 선택의 최고 기준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