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제안하자 여야는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좌)과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우).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4일 오전 기자회견에 대해 새누리당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난했고, 민주당은 ‘신중한 검토’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안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주장한데 대해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지금은 수사가 진행 중이고 이 시기에 특검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안은 행동"이라며 "검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면 그때 국회에서 특검을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밝혔다.

또 김태흠 원내대변인도 "(박근혜)대통령과 정부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잘못된 부분은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한 만큼 사법부의 최종 결과를 지켜보는 게 도리일 것"이라며 "안 의원은 잊혀져가는 자신의 존재감 부각시키고 싶은 생각이 있어도 사법부를 불신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은 삼가주기 바란다"고 마랬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정치권이 국가기관 대선 개입 문제를 매듭짓고 국민들의 삶의 문제에 보다 전념해야 한다는 언급에 입장을 같이한다"면서도 "특검 도입 문제는 현재 진행 중인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와 재판 진행 상황, 또 다른 국가기관들의 대선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조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야가 이견을 보이며 안 의원의 ‘특검 도입 제안’에 전적으로 찬성하지 않는데는 나름의 전략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이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격하게 반발한 것은 안 의원의 기자회견 이전부터 예상된 일이다. 국가기관 대선개입 댓글 의혹에 대해 방어적 태세를 갖추고 있는 새누리당이 안 의원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특검 도입에 ‘신중’한 자세를 보인 것은 의외다. 안 의원의 기자회견 당시, 민주당이 쌍수를 들며 안 의원의 ‘특검도입’을 환영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렇지만 안 의원의 기자회견이 끝난 뒤 민주당 고위 관계자들은 떨떠름한 표정을 보였다. 무엇보다 주요 이슈를 안 의원이 선점한 것이 못마땅한 것이다. 민주당 본심은 당장 특검제를 도입하고 싶지만, 일방적으로 안 의원을 지지할 경우 제1야당의 위신이 구겨질 것을 우려해 ‘신중’ 선에서 매듭짓는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