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밀어내기 횡포' 관련 현대모비스 조사

‘갑의 횡포 논란’이 또 불거졌다. 이번 주인공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부품 계열사 현대모비스다. 혐의는 갑의 횡포 논란의 단골손님인 ‘밀어내기’다. 최근 공정위는 현대모비스가 부품 대리점에게 제품을 떠넘기는 이른바 ‘밀어내기’ 횡포를 부리고 있다는 제보를 입수하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간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강화하겠다고 밝혀왔던 현대모비스. 하지만 실상은 이런 각오와 달랐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납품단가 후려치기로 망신을 당한데 이어 이번엔 '밀어내기 의혹'로 또 다시 공정위의 수사 대상에 오르는 결과를 맞았다.

 전호석 현대모비스 사장.

‘남양유업 사태’로 촉발된 ‘밀어내기 논란이’ 식품과 주류, 화장품, 가구 업계를 넘어 이번엔 자동차부품 업계까지 확산됐다.

지난 13일 서울 강남의 현대모비스 본사에 예고 없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관 10여명이 들이닥쳤다. 부품 대리점에게 ‘밀어내기 횡포’를 부렸다는 제보가 접수돼 조사에 나선 것이다. 이날 공정위는 대리점 거래와 관련한 자료를 확보해 간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조사는 약 1주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매출 목표를 미리 정해 놓고 목표에 미달할 경우, 대리점을 관리하는 전산프로그램에 밀어내기 물량을 대리점별로 할당해 입력하고, 대리점에게 물품값은 어음으로 발행하도록 한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어음결제기한이 오면 현대모비스는 부품 대금은 받아가면서도 부품을 제 때 공급하지 않은 혐의도 받고 있다.

공정위는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횡포보다 그 형태가 더 심각하다고 보고, 전방위 조사에 들어갔다. 

현대모비스 측은 “밀어내기 관행은 없다”며 “다만 일부에서 미미한 물량에 한해서 영업사원과 대리점주 간 서로 합의 아래 윈-윈 게임을 한 것으로 알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일부 물량 넘기기의 경우도 ‘협의 끝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반성장지수 '양호' 등급 자격 논란 

이로써 현대모비스는 지난해에 이어 또 ‘갑의 횡포 논란’으로 기업이미지에 상처를 입게 됐다.

지난해 9월 현대모비스는 하도급업체를 압박해 납품단가를 부당하게 인하하다가 공정위에 적발돼 철퇴를 맞았다. 이른바 ‘납품단가 후려치기’로 과징금 23억원을 맞은 것.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2008년 6월부터 2009년 10월까지 부품공급 입찰을 13번 실시하면서 하도급 대금을 최저 입찰가보다 0.6∼10% 낮게 결정해 부당 이득을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4개 협력사의 납품단가를 1∼19% 인하한 것으로 밝혀졌고, 물량증가 등을 이유로 단가인하 행위를 강제하면서 그 적용시점을 합의일보다 일방적으로 9개월에서 23개월을 소급 적용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부당 행위로 약 16억원을 챙겼다. 

그럼에도 현대모비스는 2년 연속 동방성장지수 평가에서 ‘양호’ 등급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달 3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현대모비스가 '양호'등급을 받을 자격이 있는냐를 두고 지적이 일었다. 

이번에 ‘밀어내기’ 의혹이 일면서, 현대모비스의 동방성장지수에 다시금 의문이 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