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연대, 박삼구 회장 배임 및 신용공여금지 위반 혐의로 고발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부실 계열사를 지원해 손해를 끼친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 금호산업 CP 매입 논란

경제개혁연대는 “아시아나항공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금호산업의 기업어음(CP)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수백억원대의 손해를 입었다”며 박 회장을 배임 및 신용공여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경제개혁연대 측은 “지난 2009년 금호산업의 유동성 위기가 최고조에 이른 때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산업의 CP를 대량으로 매입했다”며 “아시아나항공도 영업적자로 허덕이는 상황에서 부실 계열사 지원에 나선 것은 정상적인 투자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9년 12월 금호산업은 자금 사정이 악화돼 총 2,682억원 상당의 CP를 발행했다. 이 CP는 대부분 금호아시아나 계열사들이 35차례에 걸쳐 모두 매입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790억원어치를 대량 매입했는데, 문제는 당시 아시아나항공도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상태였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2006년 대우건설 인수 및 2008년 대한통운 인수를 위해 엄청난 규모의 자금을 조달해 재무안정성이 매우 취약한 상태였고, 항공수요도 위축돼 그해 3분기 2,786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당시 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산업의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다.

경제개혁연대 측은 “박 회장이 두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지원 행위가 가능했다”며 “이후 채무재조정으로 인한 이자감면액이 110~162억원에 이르는 등 현실적인 손해도 발생했으므로 업무상 배임 혐의가 성립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해당 CP는 상환되지 않은 채 원금은 출자 전환됐고, 2010년 8월 채무재조정으로 이자가 감면됐다.

이외에도 경제개혁연대는 박 회장 본인과 가족이 2004년 아시아나항공의 컴퓨터예약시스템(CRS) 사업을 분리시켜 설립한 아시아나애바카스에 투자해 수년간 34억원의 부당이익을 취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 일가가 보유한 아시아나애바카스 지분 30%를 아시아나항공이 고가로 매입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2009년 1월 30일 아시아나항공은 박 회장 일가가 보유한 아시아나 애바카스 지분 30%를 주당 59,337원, 총 35억6,000여만원에 매입했다. 하지만 2008년 감사보고서상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아시아나 애바카스 50% 지분의 공정가액이 9억7,000여만원에 불과했음을 감안하면, 지나치게 고가로 매입한 것이라는 게 경제개혁연대 측의 주장이었다.

경제개혁연대 측은 박 회장 등 아시아나 등기이사들이 경영상의 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보고, 이들에게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아시아나항공에 ‘소제기 청구서’를 제출했다. 만약 아시아나항공 측이 소를 제기하지 않을 시, 주주대표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 경영정상화에 악재되나 

이에 대해 금호아시아나 측은 난감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이 금호산업 CP를 매입한 것은 채권단의 요청이었다”며 “박 회장은 해당 CP 관련해 어떤 관여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은 2009년 7월 경영 일선에서 퇴진했다”며 “주주총회 등의 절차 때문에 등기이사로 등재는 돼 있었지만, 이사회 참석 등 어떤 경영상의 참여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애바카스 지분 고가 매입 논란에 대해선 “회계법인 평가를 통해 공정하게 거래가격을 산정한 것”이라며 “오히려 이후 세무당국이 지나치게 싸게 매입했다며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이미 수년전에 해당 논란에 대해 충분히 소명을 했음에도 왜 또 다시 경제개혁연대가 문제화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이 불거져 곤혹스럽다”고 대답했다.

박 회장은 이번달 초 금호산업 등기이사로 선임되면서 경영 전면에 나섰다. 경영정상화를 실패할 시 경영권을 내려놓아야 할 처지다. 채권단이 사실상 마지막 기회를 준 셈이다. 만약 이번 사태가 확대되거나, 혹은 박 회장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된다면 경영정상화 작업엔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이번 사태의 추이에 관심이 모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