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는 많은 모임과 선물 등으로 생활폐기물이 크게 증가하곤 한다. 이에 환경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추석 명절이 끝난 뒤 경기도의 한 재활용센터 모습. / 뉴시스
명절에는 많은 모임과 선물 등으로 생활폐기물이 크게 증가하곤 한다. 이에 환경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추석 명절이 끝난 뒤 경기도의 한 재활용센터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설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번 설 명절도 거리두기 없는 명절이 된 만큼 많은 모임으로 생활폐기물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환경부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환경부는 올해 설 연휴 기간을 맞아 이번 달 18일부터 27일까지 ‘설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을 전국 지자체 및 관련기관과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폐기물협회 등이 참여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대책은 명절 연휴를 전후로 재활용폐기물의 발생량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마련됐다. 특히 전국 지자체별 비상수거체계 구축과 불법투기 및 과대포장 계도‧단속에 집중적으로 대비한다.

우선 연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의 적체 방지 및 적기 수거를 위해 지자체별로 폐기물 종류별(종량제‧음식물류‧재활용폐기물 등) 특별수거체계가 운영될 예정이다.

연휴 기간 △처리 상황반 및 기동 청소반 편성・운영 △민간수거업체 수거일정 사전 안내 △음식물쓰레기 전용 수거용기 확대 비치 △재활용폐기물 증가에 대비한 공공선별장 확대 운영 등으로 원활한 수거체계를 가동시킬 계획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또한 종량제 및 음식물쓰레기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수거 일정을 조정해 폐기물 적체를 방지한다. 연휴기간 수도권매립지 특별반입일도 지정된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연휴 기간 폐기물 미반입으로 인한 불편에 대비해 연휴 마지막날인 24일에 폐기물 반입을 허용할 예정이다.

한편 설에는 명절 선물로 인해 선물 포장재 등의 발생량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지자체별로 기존 공공・민간 선별시설 내에 여유 보관량을 확보하고 재활용폐기물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경우를 대비한 임시보관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전국 각 지자체에서는 선별시설의 화재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도 실시한다.

불법투기 계도와 단속도 실시된다. 매년 계속되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예방하기 위해 △폐기물 상습 투기우려지역(휴가지 등) △주요 도로 지・정체 구간 △다중이용시설(고속도로 휴게소・여객터미널, 차박・캠핑지역) 등을 중심으로 취약 시간대 순찰 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일반 시민도 불법투기 현장을 목격한 경우 환경신문고(지역번호 없이 128번) 또는 공익신고(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신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항 △고속도로 휴게소 △철도역사 △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청소인력 배치와 이동식 간이 쓰레기 수거함 설치 등으로 생활폐기물의 분리수거를 강화한다는 게 환경부의 계획이다.

각 개인과 기업의 노력도 중요해 보인다. 최근 유통업계서는 설 명절 선물 세트가 열풍이다. 지난해에도 정부가 과도한 포장재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한 만큼 올해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과대 포장재는 폐기물량을 필요이상으로 늘릴 수 있기 떄문이다.

또한 각 가정 내에서도 분리배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국폐기물협회에서는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 가능하다.

정선화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이번 설 연휴기간에도 평소보다 많은 양의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최근 들어 명절 선물이나 음식을 준비하는 가정이 많이 줄고 있지만 연휴기간 배출된 생활폐기물의 적체가 없도록 지자체별로 수거대책을 수립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근거자료 및 출처
2023년 설 명절 생활폐기물 관리대책 추진
2023. 01. 15 환경부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