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총비서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 뉴시스
김정은 북한 총비서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북한 김정은 총비서(이하 김 총비서)가 남북관계를 ‘대적 관계’로 규정하면서 올해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회입법조사처가 2월 1일 발표한 ‘조선노동당 제 8기 제 6차 전원회의 분석과 2023년 남북관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전원회의에서 김 총비서는 대미·대남 사업의 원칙으로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적투쟁원칙’을 제시했다. 지난 5차 전원회의에는 없었던 ‘대적’의 개념을 추가한 것이다.

김 총비서는 북한을 둘러싼 국제관계 구도를 ‘신냉전체제’로 규정하고, 미국이 남한과 일본을 끌어들여 북한을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총비서는 남한을 ‘명백한 적’으로 규정하면서 전술핵을 대량생산하고 핵탄두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것’을 예고했다.

이에 2023년 남북간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한미동맹의 토대 위에 확장억제의 신뢰성과 실행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 조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또한 한반도 정전체제의 평화적 관리를 위해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낼 수 있는 적극적인 전략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