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리조트 운영업체인 아난티와 삼성생명 간의 부동산 거래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에 돌입했다. / 시사위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검찰이 리조트 운영업체인 아난티와 삼성생명 간의 부동산 거래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에 돌입했다. 아난티가 과거 송파구에 있는 부동산을 매입한 후 삼성생명에 되파는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거래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 검찰, 아난티·삼성생명 본사 등 10여곳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는 20일 아난티 호텔 본사와 삼성생명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지엔 아난티 대표이사와 전 삼성생명 부동산사업부 부장 A씨, 팀장 B씨 등의 주거지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난티 경영진이 삼성생명 전 임원들과 유착해 서울 송파구의 부동산을 비싸게 넘기고 이 과정에서 회삿돈을 횡령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아난티의 경영공시 내용을 확인해본 결과, 아난티는 2009년 4월 3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일대 토지(1,852㎡) 및 건물(2,639.79㎡)을 50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아난티 측은 부동산 개발을 목적으로 해당 자산을 취득했으며 최종 잔금일은 2009년 6월 30일이라고 공시했다. 

아난티 측은 최종 잔금을 치르기 전인 2009년 6월 22일, 한 국내 법인과 준공조건부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토지에 지상 17층, 지하 7층 규모로 신축될 건물의 준공이 완료되면 계약상대방에게 소유권을 넘기는 계약이었다. 계약 금액은 1,174억원에 달했다. 이는 부동산 매입가액(500억원)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다.  

이러한 계약을 체결한 국내 법인은 삼성생명으로 확인됐다. 아난티 측은 이듬해인 2010년 12월 21일 삼성생명에 해당 부동산 소유권을 조기에 넘겼다. 당시 아난티 측은 “2011년 말 준공이 완료될 후 소유권을 넘길 예정이었지만 현금 유동성 조기 확보 및 준공 리스크 헤지 등을 위해 소유권을 조기 인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 500억원에 매입한 부동산, 두 달 만에 1,000억대 계약

최종 계약금액은 1,174억원에서 969억8,979억원으로 줄었다. 준공 전 중도인도에 따라 아난티의 추가 투입 공사원가가 축소됐다는 이유다. 아난티 측은 해당 거래로 상당한 이익을 챙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부동산 개발 투입 비용을 제하더라도 단기간 막대한 수익을 거뒀을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아난티 측이 삼성생명 전 임원들과 유착해 부동산 가격을 부풀렸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아난티 측이 막대한 차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경영진의 횡령 행위가 있었는지와 삼성 관계자에 뒷돈을 건넸을 가능성을 수사 중이다. 

삼성생명 측은 이번 검찰 수사에 당혹스런 분위기다. 삼성생명 측은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로선 뭐라 드릴 말이 없다”며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본지는 아난티 측에 입장 문의를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담당자와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번 검찰 수사는 금감원의 수사 의뢰로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아난티는 회계처리 기준 위반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이력이 있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2019년 12월 선급금(전도금) 과대 계상과 특수관계자 주석 등 기재 누락 등을 이유로 아난티에 과징금 3억5,880만원을 부과하고 감사인지정 2년, 담당임원 해임권고 등의 조치를 내린 바 있다. 당시 아난티는 2010년부터 2016년 3분기까지 전도금(본사에서 사업장에 보내는 돈)을 매년 적게는 수십억원씩 과계대상한 사실이 적발된 바 있다. 

코스닥 상장기업인 아난티는 리조트 운영과 콘도미니엄 회원권분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곳이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3,253억원, 영업이익 1,15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회사 경영은 창업주 2세인 이만규 대표가 이끌고 있다. 검찰은 아난티 경영진에 대해서 강도 높은 수사를 펼치고 있어 수사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근거자료 및 출처
아닌티 주요사항보고서
2009. 04. 03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아난티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2010. 12. 2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