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이자율과 수수료율 관행 개선에 나선다. / 뉴시스
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이자율과 수수료율 관행 개선에 나선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증권사들의 이자율과 수수료율 관행 개선에 나선다. 

금감원은 14개 증권사 및 금융투자협회와 함께 하는 테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고 19일 밝혔다.

금감원은 TF 추진배경에 대해 “업계와 의견을 공유하고 이자율과 수수료율이 보다 합리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해 투자자 탐색권 및 교섭력 등 투자자 권익 제고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TF는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신용융자 이자율 △대차거래 수수료 세 개 작업반으로 나눠졌다. 금감원은 반별로 회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20일에는 신용융자이자율, 21일에는 대차거래수수료, 28일에는 예탁금 이용료 관련해 첫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주요 논의 내용은 요율 점검 주기 단축과 이자율 산정체계 개선, 수수료 공시 강화 등이 될 전망이다. 금감원 측은 “TF 측은 월 1회 이상 열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업계 전반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쳐 관련 모범규준, 약관의 개선 및 공시 강화 등 제도개선 방안을 상반기에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이어 증권업계의 과도한 이자 및 수수료 장사에 대해서도 압박을 가해왔다. 이번 TF 출범으로 이율 및 수수료 체계에 큰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키워드

#금감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