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국내은행 12개, NH선물 등 총 13개사 일제히 검사를 실시한 결과 총 122억6,000만달러(84개 업체) 규모의 이상 외화송금거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금융감독원은 국내은행 12개, NH선물 등 총 13개사 일제히 검사를 실시한 결과 총 122억6,000만달러(84개 업체) 규모의 이상 외화송금거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행권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최근 이상 외화송금거래 관련 검사를 마무리한 금융당국이 해당 사건에 연루된 은행 등 금융회사에 대해 엄중한 제재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이상 외화송금 검사 결과 처리계획’에 따르면 금감원은 국내은행 12개, NH선물 등 총 13개사 일제히 검사를 실시한 결과 총 122억6,000만달러(84개 업체) 규모의 이상 외화송금거래를 확인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6월 우리·신한은행으로부터 거액의 이상 외화송금 의심거래 사실을 보고받고 검사에 착수했다. 이후 은행 자체점검으로 이상 외화송금이 발견된 국민·하나·SC·농협·기업·수협·부산·대구·광주·경남은행 등 10개 대상으로 일제검사를 시작했다.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는 NH선물에 대해서도 거액 외화송금 관련 검사를 실시했다.

금감원으로 검사를 통해 확인한 이상외환송금거래 규모는 122억6,000만달러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9월 당국이 중간검사 결과를 발표했을 당시와 비교하면 대폭 증가한 규모다. 당시 금감원은 72억2,000만달러 규모의 이상 외화송금거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검사를 마무리한 만큼 제재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방침이다. 금감원 측은 “3월말경 금융회사에 검사결과 조치예정 내용을 사전통지했고 향후 신속히 제재심 심의 등 관련절차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해당 금융회사(영업점 포함) 및 관련 임직원에 대해 관련법규 및 절차에 따라 업무 일부정지, 임직원 면직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당국이 엄중한 조치를 예고한 만큼 은행사에 대한 고강도 제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상 거래 규모가 많은 은행사들의 긴장감은 높아질 전망이다.

키워드

#금감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