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주요 금융사들과 함께 ‘K-금융’ 세일즈에 나섰다.  사진은 이 원장이 9일(현지시간) 금감원·금융권 공동 주최로 열린 해외 IR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 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주요 금융사들과 함께 ‘K-금융’ 세일즈에 나섰다.  사진은 이 원장이 9일(현지시간) 금감원·금융권 공동 주최로 열린 해외 IR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 금융감독원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주요 금융사들과 함께 ‘K-금융’ 세일즈에 나섰다. 

지난 9일(현지시간) 싱가포르 팬 퍼시픽(Pan Pacific) 호텔에선 금융감독원과 6개 금융회사(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화재, 코리안리) 공동 주최로  해외 IR(투자설명회) 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 및 양국의 금융 산업 발전 협력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각 금융사 수장들과 함께 참석해 해외 투자자들에게 한국 금융산업의 건전성과 성장성, 외국인 투자 환경 개선 노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금감원장이 금융권의 해외 IR 일정에 함께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원장은 이날 마련된 해외투자자와의 대화 일정에서 △금융산업 혁신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자본시장 선진화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등의 정책 과제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해외투자자들은 금융당국의 자본시장 발전 관련 정책적 주안점, 한국 금융회사에 대한 저평가에 대한 대응계획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이 원장은 외국인 투자자 등록의무제도 폐지 등 당국이 추진 중인 정책 방안을 설명하며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유지를 전제로 배당 등 주주환원정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금융당국의 일관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오는 12일까지 싱가르포,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3개국을 방문하는 해외 일정을 소화한다. 이 원장은 동남아 3개국 금융감독기구 수장 등 최고위급을 예방해 글로벌 금융감독 현안 및 양 기관의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현지 진출 한국 금융회사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그는 11일 인도네시아에서 금융사들이 주최하는 ‘K-Finance Week in Indonesia 2023‘ 행사에 참석한다. 이어 12일에는 ’금융회사 현지 법인장 간담회에 참석해 국내 금융회사의 현지화 노력을 격려하고, 현지 영업․감독 관련 애로사항 및 지원요청 사항을 경청할 예정이다.

금감원 측은 “이번 해외방문에 대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금융권과 공동으로 해외 IR을 실시하는 등 한국 금융산업의 글로벌화 및 국내 금융회사의 신성장 동력 확보 노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금감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