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휘도 측정법’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서 국제표준채택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제안한 ‘체감휘도(XCR)’측정법이 최근 국제표준으로 정식 제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QD-OLED’./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제안한 ‘체감휘도(XCR)’측정법이 최근 국제표준으로 정식 제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QD-OLED’./ 삼성디스플레이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밝기 측정법’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 소비자들이 실제 눈으로 느끼는 ‘체감휘도’ 방식이다.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계 및 TV·스마트폰 기술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제안한 ‘체감휘도(XCR)’측정법이 최근 국제표준으로 정식 제정됐다고 20일 밝혔다. SEMI는 반도체·디스플레이 관련 국제표준을 심의·제정하는 기관이다. 현재 전 세계 2,500여개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휘도값은 디스플레이 기기의 밝은 정도다. 디스플레이 기기의 밝은 정도다. 화면을 밝게 표시할수록 야외의 태양 빛 아래에서도 화면의 이미지나 영상을 또렷하게 볼 수 있어, 디스플레이 성능의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디스플레이 밝기 성능은 이 휘도값으로 단순히 설명 가능하다. 하지만 두 화면의 휘도값이 같더라도 실제 사람의 눈으로 보면 분명한 차이가 발생한다. 사람이 느끼는 밝기에는 휘도뿐만 아니라 색상의 종류와 채도(색의 맑고 탁한 정도)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휘도 측정법은 이 같은 현상을 반영하지 못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삼성디스플레이는 ‘체감휘도 측정법’를 새롭게 고안했다. 휘도값이 같을 경우 색재현력이 우수한 디스플레이가 훨씬 더 밝아 보이는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이를 체감휘도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표준화했다. 색재현력은 인간이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색 중, TV, 모니터, 카메라 등이 표현할 수 있는 색의 범위를 나타내는 지표다. 디스플레이의 화질을 가늠하는 주 요소 중 하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사업을 본격화한 지난 2020년부터 체감휘도 측정법 표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QD-OLED는 청색 OLED에서 나오는 강한 빛에너지를 퀀텀닷 소자와 융합해 다채로운 컬러를 표현하는 기술이다. 퀀텀닷은 아주 순도 높고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발광 물질로, 실제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선보인 ‘2023년형 QD-OLED’는 현존하는 OLED 디스플레이 중 가장 체감휘도가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체감휘도 측정법은 디스플레이를 설계, 개발, 평가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전자제품을 만들고 고르는 기준도 바꿔놓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앞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체감휘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실제 시청환경에서 월등히 향상된 밝기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