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남은행이 울산시 1금고에 유치에 성공했다. 최근 거액의 횡령 사태로 기관 신뢰가 크게 흔들린 상황에서 거둔 성과다. 그러나 예경탁 경남은행장의 어깨는 여전히 무거울 전망이다. / 경남은행
BNK경남은행이 울산시 1금고에 유치에 성공했다. 최근 거액의 횡령 사태로 기관 신뢰가 크게 흔들린 상황에서 거둔 성과다. 그러나 예경탁 경남은행장의 어깨는 여전히 무거울 전망이다. / 경남은행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BNK경남은행이 울산시 1금고에 유치에 성공했다. 최근 거액의 횡령 사태로 기관 신뢰가 크게 흔들렸음에도 울산시 1금고 지위를 사수했다. 다만 수장인 예경탁 행장의 어깨는 여전히 무겁다. 금융당국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엄중한 조치를 예고하면서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 한숨 돌린 경남은행… 울산시 1금고 지위 사수

BNK경남은행은 울산시 1금고로 재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울산시는 전날 금고 지정 심의위원회를 열고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1금고 운영 은행을 BNK경남은행으로 선정했다. 

1금고는 울산시의 일반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등 약 5조원 규모의 예산을 관리한다.  

앞서 울산시는 현 금고의 약정기간의 만료가 다가옴에 따라 지난 7월 시 금고 지정신청 공고를 냈다. 1금고에 경남은행과 국민은행이, 2금고에 농협과 국민은행이 각각 시금고 입찰에 참여했다. 경남은행과 농협은행은 울산이 1997년 광역시로 승격한 뒤 줄곧 1금고와 2금고 운영을 도맡아왔던 곳이다. 

경남은행은 울산을 핵심 영업기반으로 삼고 있는 지방은행이다. 지역에서 쌓은 영업 기반과 신뢰를 바탕으로 1금고 자리를 지켜왔던 경남은행은 이번에는 유치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던 바 있다. 대형 횡령 사태로 기관 신뢰에 치명상을 입은 데다 유치 경쟁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됐기 때문이다. 

입찰에 도전장을 낸 국민은행은 최근 울산신용보증재단에 이례적으로 4억원을 출연했다. 또한 울산 지역 내 소상공인에게 60억원 가량 대출 지원을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 기여 확대에 힘을 써왔다. 이에 1금고 지위 사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지만 경남은행은 시금고 입찰에서 최종 승리했다. 

경남은행 측은 그간의 지역사회 기여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시는 이번 시금고 입찰에서 재무구조, 안전성, 시민 이용 편의성, 지역사회 기여도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은행 측은 울산시 1금고 유치 성공으로 크게 안도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러면서 이번 울산시 1금고 수성을 계기로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예경탁 경남은행장은 “다시 한번 신뢰를 보내주신 데 대해 감사한 마음과 함께 지역 대표은행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보내주신 신뢰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해야 할 역할을 진정성 있게 수행해 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시 1금고 수성으로 한숨을 돌리게 됐으나 예 행장의 어깨는 여전히 무겁다. 올해 경남은행 수장에 오른 예 행장은 초유의 횡령 사태로 취임 첫해부터 가시밭길을 걷고 있는 상황이다. 

◇ 거액의 횡령 사태 후폭풍… 무너진 신뢰 회복시킬까

경남은행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업무를 담당하던 직원 A씨는 거액의 횡령 비위를 저질러 구속된 상태다.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PF 대출 관련 A씨의 횡령 혐의 금액은 2,988억원에 달한다. 금감원은 긴급 현장검사를 실시한 결과, A씨가 투자금융부에서 15년간 PF대출 업무를 담당하면서 2009년 5월부터 지난해 7월 기간 동안 본인이 관리하던 17개 PF 사업장에서 총 2,988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후 지주사인 BNK금융 측은 “금감원이 발표한 횡령 금액은 수차례 돌려막기 한 금액을 단순 합계한 것이며, 순 횡령액은 595억”이라고 해명했으나 여전히 거액의 횡령 금액에 대한 안팎의 충격은 큰 분위기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로 경남은행은 내부통제시스템에 총체적인 문제점이 있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금감원 측은 “이번 거액 횡령사고는 BNK금융과 경남은행의 내부통제 기능 전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에 기인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남은행에 대해선 PF대출 업무 관련 △대출금 지급 등 여신관리 △직무분리 등 인사관리 △사후점검 등 내부통제 절차가 전반적으로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BNK금융과 경남은행이 이번 사고 정항을 지난 4월 초 인지했음에도 자체 조사 등을 이유로 금융당국 보고를 지연하는 등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내놨다.

금감원은 “사고자 및 관련 임직원 등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 엄정 조치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이번 검사결과와 은행권 내부통제 자체점검 결과 등을 기초로 내부통제시스템의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겠다”고 전했다. 

예 행장은 이번 사태 발생 후 사고 수습에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남은행은 지난달 내부통제분석팀을 신설한 뒤 내부통제 시스템 혁신과 금융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중이다. 예 행장은 내부통제분석팀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연 예 행장이 흔들린 신뢰를 회복시키고 내부통제시스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