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등 일부 식품업체들이 12월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릴 예정이었지만 최근 이를 전격 철회하기로 발표했다. / 뉴시스
오뚜기 등 일부 식품업체들이 12월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릴 예정이었지만 최근 이를 전격 철회하기로 발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제품 가격을 올리려던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최근 기업을 대상으로 물가 안정 협조 요청에 나선 가운데, 이러한 밀착 관리가 식품업계에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정부 “물가 안정에 업계 협조해달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1일부터 햄 제품 ‘빅팜’의 편의점 판매가를 2,000원에서 2,200원으로 인상할 계획이었지만 이를 지난달 말 철회했다. CU에서 판매하는 빅팜의 가격 인상이 철회되면서 GS25의 판매가도 12월부터 다시 2,000원으로 내려간다.

풀무원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요거트 제품 3종의 가격을 100원 올릴 예정이었지만 철회했다. 오뚜기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카레와 케첩 등 주요 제품 24종 인상 계획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식품업체들은 고물가 상황에서 소비자 부담 가중을 고려해 물가 안정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상품들을 유통하는 편의점도 자체 브랜드 상품과 관련해 가격 인상 계획을 접겠다고 밝혔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1일부터 PB상품인 헤이루(HEYROO) 우유 500ml 제품의 가격 인상을 검토했었지만 이내 철회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도 같은 날 PB상품인 ‘춘식이 우유 시리즈’ 가격을 올릴 계획이었으나 취소했다.

이와 같은 식품업체들의 가격 인상 계획 철회에는 최근 강력하게 물가 관리에 나서고 있는 정부 행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들어 주요 식품업체들을 차례로 방문하면서 물가 안정에 대한 기업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5일 롯데웰푸드를 시작으로 동서식품‧농심‧삼양식품‧빙그레 등을 방문해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지난달 30일 오리온을 방문한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소비자가격 안정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업계가 더욱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