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신화통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신화통신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내년엔 최소 세 차례의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돼 긴축 종료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연준은 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의 목표 범위를 5.25~5.50%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연준은 지난 9월과 11월에 이어, 3회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최근 지표상 경제 활동 성장은 3분기의 강력한 속도에 비해 둔화됐다”며 “일자리 증가는 올해 초부터 둔화됐으나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실업률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은 지난 1년 동안 완화됐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 중”이라며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연준은 “불확실성 증가 및 완화된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라 향후 경제 전망을 위해 들어오는 정보의 의미를 면밀히 검토해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할 경우 적절하게 통화 정책의 입장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시장에선 연준이 내년에 최소 3차례 금리인하가 단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공개된 연준위원들의 금리 전망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금리 중간값이 4.6%(4.5~4.75%)로 제시됐기 때문이다. 이는 당초 9월 제시된 내년 말 금리 전망치 중앙값(5.125%) 대비 하향 조정된 것이다. 해당 전망대로 금리가 조정될 시 현 기준금리 수준에서 0.25%p(퍼센트포인트)씩 총 3차례 인하될 수 있다.

연준은 치솟은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해부터 강력한 긴축 통화 정책을 펼쳐왔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5월까지 10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후 6월 한 차례 동결한 뒤 7월에 다시 0.25%p를 인상했다. 지난 9월부터 연달아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근거자료 및 출처
Federal Reserve issues FOMC statement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31213a.htm
2023. 12. 13 연방준비제도
FOMC Projections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projtabl20231213.htm
2023. 12. 13 연방준비제도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