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CES 2024’ 참가… 삼성은 ‘푸드생태계’, LG는 ‘도우미 로봇’ 공개

삼성전자는 27일 내년 1월 9일 CES 2024에서 선보일 전시 컨셉은 ‘AI기반 푸드 생태계(Food Ecosystem)’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7일 내년 1월 9일 CES 2024에서 선보일 전시 컨셉은 ‘AI기반 푸드 생태계(Food Ecosystem)’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따라 국내 대표 참가 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어떤 신기술을 선보일지 업계와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올해 양사는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홈 기술’로 라스베이거스에서 맞붙을 전망이다.

◇ AI기반 ‘푸드 생태계’ 만든 삼성전자… 진화된 첨단 주방 선보여

27일 삼성전자가 밝힌 바에 따르면 내년 1월 9일 CES 2024에서 선보일 전시 컨셉은 ‘AI기반 푸드 생태계(Food Ecosystem)’다. 2024년형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와 ‘애니플레이스(AnyPlace)’ 인덕션, ‘삼성 푸드(Samsung Food)’ 서비스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더욱 편리해진 주방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다.

패밀리허브는 2016년 첫 출시 이후 ‘CES 혁신상’을 8회나 수상한 혁신 제품이다. 주방을 쿠킹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가족들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며 ‘홈 사물인터넷(IoT) 허브’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패밀리허브 신제품은 한층 강화된 AI로 식재료를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비전 인사이드(AI Vision Inside)’ 기능은 냉장고 내부 카메라가 식재료가 들어가고 나가는 순간을 자동으로 촬영해 보관된 푸드 리스트를 만들어준다. 약 100만장의 식품 사진을 학습한 ‘비전(Vision) AI’ 기술이 적용돼 신선식품 33종은 종류까지 인식해 자동으로 푸드 리스트에 반영해준다.

특히 자동 기록된 식재료 입고일을 토대로 소비자가 보관 기한을 설정해두면 기한이 임박했을 때 알림을 보내줘 식품이 변질되기 전에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존 제품과 달리 식품 목록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돼 편리하다.

아울러 패밀리허브 스크린은 ‘삼성푸드’ 서비스와 연결해 더욱 연결된 식(食)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삼성푸드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으로 냉장고에 보관 중인 식재료 기반의 레시피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찾은 레시피를 대형 스크린으로 확인하며 조리할 수 있다. 또 이 레시피를 오븐이나 인덕션으로 전송하면 메뉴에 맞는 최적의 값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삼성푸드는 한층 강화된 '비전 AI' 기능도 제공한다. 음식 사진 한 장만 있으면 그 안에 들어간 여러 가지 식재료를 인식해 비슷한 레시피를 찾아준다. 글루텐 프리, 유제품 프리 등 사용자의 세밀한 취향에 맞춘 레시피 개인화 기능도 추가됐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은 “삼성전자는 한층 진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냉장고·인덕션과 같은 하드웨어와 삼성 푸드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가 매끄럽게 연동된 푸드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더 많은 소비자들이 삼성의 에코시스템 안에서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혁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가 CES 2024에서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며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첫 공개한다고 밝혔다./ LG전자
LG전자가 CES 2024에서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며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첫 공개한다고 밝혔다./ LG전자

◇ 도우미 로봇으로 맞붙는 LG전자… “가사 해방이 목표”

이에 맞서는 LG전자의 전시 컨셉은 ‘가사 해방’이다. LG전자는 27일 CES 2024에서 생활가전 사업의 목표인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 실현을 가속할 ‘스마트홈 AI(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첫 공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가사생활도우미다. 이번 제품은 고도화된 로봇 및 AI 기술이 적용됐다.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한다. 음성·음향·이미지 인식 등을 접목한 ‘멀티모달(Multi Modal)’ 센싱과 첨단 AI 프로세스를 토대로 사용자의 상황과 상태를 정교하게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소통한다.

LG전자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스스로 이동 가능한 미래형 스마트홈 허브로서 가전 및 IoT 기기를 편리하게 연결하고 제어한다”며 “제품에 탑재된 카메라, 스피커, 다양한 홈 모니터링 센서는 집안 곳곳의 실시간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전 제어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의 활용도는 매우 다양하고 확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고객은 집 밖에서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모니터링하며 특정 공간에만 조명을 켜거나 에어컨을 가동시킬 수 있다. 또 불필요하게 동작하는 가전을 제어하고 외부침입 등 이상상황이 발생했다는 정보를 스마트폰 알람으로 받는다.

 이밖에도 고객이 외출에서 돌아오면 현관 앞으로 마중 나와 반갑게 반겨준다. 고객의 목소리나 표정으로 감정을 파악해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추천 및 재생하며 교감한다. 교통, 날씨, 일정 등을 알려달라고 말하면 각각에 해당하는 정보를 알려준다. 또 ‘LG 씽큐 앱’과 연동해 앱에 복약시간 정보를 입력하면 특정 시간에 맞춰 약 먹을 시간임을 알려주는 등 일상생활을 보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은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LG전자가 가사 해방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 기술을 통해 제작됐다”며 “고객이 더 스마트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