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세서 탑재한 ‘2024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 공개

LG전자는 AI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진 ‘2024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97형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LG전자는 AI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진 ‘2024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97형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LG전자의 프리미엄 TV 라인업이 ‘인공지능(AI)’으로 한 차원 진화한다.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LG전자의 TV 사업 비전 달성과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경쟁력 확보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4배 강력해진 AI 프로세서 탑재, 무선 라인업도 본격 확대

LG전자는 AI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진 ‘2024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LG 올레드 TV는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을 갖췄다. 올해는 △무선 올레드 라인업 확대 △한 차원 진화한 전용 AI 화질/음질 프로세서 △webOS 기반의 맞춤형 고객 경험 등 AI기술을 앞세워 한층 더 강력해진다.

먼저 무선 올레드 TV는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필두로 65형까지 라인업(△97 △83 △77 △65M4)을 확대한다. 세계 최초 4K·144Hz 무선 전송 기술로 연결선 없이 깔끔한 공간에서 초대형 화면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화질·음성 엔진에는 OLED TV 전용 AI기술 ‘알파11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이 기술이 탑재된 것은 현재 OLED TV 제품 중 유일하다. 기존 알파9 대비 4배 더 강력해진 AI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 성능은 70% 향상, 프로세싱 속도는 30% 더 빨라졌다. 

새로운 ‘AI 업스케일링(Upscaling)’은 영상을 픽셀 단위로 분석하고 흐릿한 사물과 배경까지도 AI가 스스로 판단해 선명하게 보여준다. 많이 사용된 컬러를 기반으로 영상 제작자가 의도한 분위기와 감정까지 고려해 색도 보정한다. 강화된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Dynamic Tone mapping Pro)’ 기능은 장면 속 빛이 들어오는 공간들의 밝기 차이까지 분석해 명암을 세밀하게 조절한다.

AI음향 기술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11.1.2채널까지 변환해 풍성한 음향을 구현한다. AI가 목소리를 주변 소리와 구분해 또렷하게 보정하고 화면 아래쪽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TV 화면 중앙에서 나오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올해 올레드 에보(evo, 97형 제외)는 TV 제품 중 세계 최초로 비디오전자표준협회(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의 clearMR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VESA가 영상의 선명함을 측정해 부여하는 품질 지표다. 

LG전자는 ‘자발광(自發光) 올레드 TV’와 미니 LED를 탑재한 ‘QNED 에보(evo)’, ‘QNED’ 등을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내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

올해 LG QNED TV는 기존 알파7 대비 AI 성능이 약 30% 더 강력해진 AI ‘알파8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초대형 TV에 걸맞는 화질·음질을 제공한다. 시청 중인 영상의 장르와 화면 속 배경까지도 스스로 구분해 또렷하게 보여준다.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로 변환해 더 풍성한 음향을 제공한다. 

또한 AI음성인식 기술로 2024년형 LG 스마트 TV는 계정별로 목소리를 등록하면 음성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하지 않더라도 AI가 목소리를 인식해 계정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TV 시청 중 “야구 경기 결과를 알려줘”라고 말하면 목소리 주인공이 선호하는 팀의 결과를 보여준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OLED, QNED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TV 시장 내 확고한 리더십과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혁신을 이룰 것”이라며 “LG TV에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고객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