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허창수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안 반대표 행사하기로

 ▲허창수 GS그룹 회장(GS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3월 주총에서 국민연금이 의결권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사립학교직원연금공단(이하 사학연금)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사학연금은 ‘대규모 적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 허창수 GS건설 대표이사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대규모 적자 GS건설,
   주주에게 미운털 '콕'

GS건설의 21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허창수 회장을 이사로 재선임하고 허태수 GS홈쇼핑 대표를 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내용의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실적 악화에 책임으로 지고 대표이사직에서 사퇴한 허명수 GS건설 부회장은 사내이사에서 물러난다.

그런데 사학연금은 이날 이사 선임 승인건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지난해 ‘대규모 적자’와 갖가지 ‘경영상 논란’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이유였다.

GS건설은 해외프로젝트 손실을 대거 반영하면서 지난해 1분기에만 5,354억원의 영업 손실을 발표해 시장에 큰 혼란을 안겼다. ‘어닝쇼크’ 실적의 후폭풍은 컸다.

GS건설은 주가는 최대 40% 가까이 폭락했고 손해를 본 투자자들은 GS건설의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하며 집단소송을 냈다. 지난해만 1조원 가까운 적자를 낸 GS건설을 둘러싸고 시장에선 ‘부도설’, ‘유동성 위기설’ 등 각종 흉흉한 소문이 나돌았다.

특히 얼마 전엔 ‘공시 위반’ 혐의까지 드러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신을 더 깊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금융위위원회는 최근 ‘공시위반’ 혐의로 GS건설에 대해 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GS건설은 지난해 2월 3,800d억원대 회사채를 발행하면서 손실 위험을 증권신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금융당국은 실적 악화를 미리 알고도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투자자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업계에선 GS건설이 지난해 1분기 어닝쇼크 실적을 발표하기 직전 1조원대의 자금을 시장에서 유치한 점도 의혹이 쏠리고 있다.

사학연금은 “GS건설은 지난해 대규모 적자와 많은 경영상의 논란으로 ‘주주가치’를 훼손시켰다”며 “소액주주긴 하지만, 공적 연기금으로서 ‘대규모 적자 경영’에 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허창수 회장 등 사내이사 선임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학연금의 반대표가 재선임에 제동을 걸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학연금이 보유하고 있는 GS건설의 주식은 전체 5,100만 주 가운데 3,000여 주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최대주주인 허창수 회장(11.8%) 등을 포함한 오너일가는 GS건설의 지분 30.4%를 보유하고 있다.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인 허태수 사장 지분은 2.27%(115만6400주)다.

그러나 공적 연기금인 사학연금이 지난해 대규모 적자와 관련해 ‘경영진의 책임’을 직접 문제 삼는다는 점에서 시장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가뜩이나 투자자들에게 불신의 시선을 받고 있는 GS건설에게 또 하나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허창수 회장이 재선임에 성공하더라도, 지난해 실적 부진과 공시위반 등에 따른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GS건설 홍보팀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주주들의 정당한 주주권 행사에 대해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할 말은 없다”고 전했다. ‘부실 경영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허태수 대표가 사내이사로 합류하는 것도 오너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위한 것으로 봐달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