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안재홍이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으로 또 한 번 새 얼굴을 꺼냈다. / 넷플릭스
배우 안재홍이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으로 또 한 번 새 얼굴을 꺼냈다. / 넷플릭스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어떤 캐릭터를 만나도 그 인물 자체가 돼 보는 이를 설득하고야 마는 배우 안재홍이 기어코 또 새 얼굴을 꺼냈다.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에서 완벽한 싱크로율로 또 하나의 매력적인 캐릭터를 빚어낸 그는 “만화적인 인물이 생동감 넘치게 표현되는 순간을 그려내고 싶었다”고 연기에 중점을 둔 부분을 밝혔다.  

지난 15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민아(김유정 분)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선만(류승룡 분)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백중(안재홍 분)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이다. 영화 ‘극한직업’(2019), 드라마 ‘멜로가 체질’(2019) 등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동명의 인기 웹툰을 시리즈로 재탄생시켰다.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 티빙 오리지널 ‘LTNS’, 드라마 ‘멜로가 체질’ ‘쌈, 마이웨이’ ‘응답하라 1988’ 등 매 작품 다른 얼굴로 몰입도 높은 열연을 보여준 안재홍은 이번 ‘닭강정’에서도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으로 시청자를 매료하고 있다. 웹툰을 찢고 나온 듯한 비주얼부터 진지함과 유쾌함을 오가는 폭넓은 스펙트럼까지. 자신의 진가를 재입증한 안재홍이다. 

안재홍은 최근 <시사위크>와 만나 캐릭터 구축 과정부터 작품을 택한 이유, 이병헌 감독과의 재회 소감, 류승룡과의 호흡 등 ‘닭강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쏟아지는 호평에 “배우로서 가장 기쁘고 행복한 일”이라며 밝게 웃었다. 

안재홍이 캐릭터 구축 과정을 전했다. / 넷플릭스
안재홍이 캐릭터 구축 과정을 전했다. / 넷플릭스

-도대체 웹툰 몇 개를 찢는 건가. 이번에도 완벽한 싱크로율을 자랑했다.

“하하. 감사하다. 작품을 제안받고 원작 웹툰을 봤다. 좋은 게 있다면 가져오고 싶어서 참고용으로 봤다. 웹툰 자체가 독특했다. 작화가 처음 보는 형식이었다. 백중이라는 인물은 살집도 있고 통통하고 뭔가 나와 흡사한 느낌을 받았다. 그렇다면 조금 더 흡사하게 가져가 보자, 외형을 만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느낌까지 가져가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안 그래도 닮았지만 더 닮아보자는 마음이었다. 시리즈도 독특하고 만화적인 세계관을 가진 이야기라는 생각에 그런 느낌을 자아내고 싶었다.”

-‘마스크걸’ 주오남에 이어 또 한 번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 기분이 어떤가. 

“배우로서 가장 기쁘고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원작이 있는 작품을 대할 때 일체성을 확보하는 게 필요하다는 주의는 아니지만 ‘닭강정’은 독특하고 새롭고 독보적인 작품이었고 이병헌 감독님이 재창조한 세계 속에서도 만화적이기 때문에 일체성을 높이는 게 시청자가 이입하는데 더 생생함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웹툰을 안봤더라도 이 작품만이 가진 세계관 속에서 만화적인 인물이 생동감 넘치게 표현되는 순간을 그려내고 싶었다. ‘마스크걸’ 인터뷰 때 다음 공개되는 작품이 싱크로율 100%에 가깝다고 했었는데 그게 ‘닭강정’이었다. 지금껏 보지 못한 만화적인 인물의 다양한 감정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

-캐릭터성 짙은 작품을 선택하는 이유가 있나.

“의도한 것은 아니었고 그냥 고유한 하나의 인물, 하나의 세상으로 생각하는 편이다. 그 선택에 대중이 몰입해 줬다는 게 감사하고 기쁘다. 캐릭터를 선택하는 데 있어 주오남이 강렬했다고 해서 다음 캐릭터나 작품을 하는 데 있어 굳이 피해 가거나 굳이 다르게 가려고 하진 않는다. 하나하나 고유하게 바라보려는 마음이 크다. 그래서 파격적이라든가 독특하고 독보적인 캐릭터를 공개하는 데 있어 부담은 없다.” 

완벽한 싱크로율을 완성한 안재홍. / 넷플릭스
완벽한 싱크로율을 완성한 안재홍. / 넷플릭스

-‘닭강정’은 어떤 점에 끌렸나. 

“신나는 모험 같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굉장히 만화적이고 본 적 없는 이야기가 춤을 춘다는 느낌을 받았다. 매력이 넘치는 이야기였고 꼭 참여하고 싶었다. 새로움에 대한 순수한 호기심이 발동했다. 고백중이라는 인물을 어떻게 그려낼 수 있을까 어떻게 생생하게 이 인물이 가진 만화적인 순간들을 새로운 톤, 새로운 화법으로 그려낼 수 있을까 배우로서의 마음이 크게 작동했다. 이병헌 감독과 다시 작업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기대도 컸다. 신날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류승룡 선배가 캐스팅돼 있었는데 새로운 시도로 가득한, 쾌감 넘치는 작품 속에서 선배와 호흡을 맞출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정말 컸다. 그래서 너무 참여하고 싶었다.”

-독특한 설정에 대한 걱정이나 우려는 없었나. 

“걱정보다는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낸다는 기분 좋은 상쾌함이 있었다. 대본 자체가 가진 비범함을 잘 구현하고 싶었고 일상적이지 않은 데서 오는 재미랄까 황당함의 뉘앙스를 잘 살려내고 싶었다. 대사 톤 자체가 굉장히 새롭다고 느꼈는데 연기하는 데 있어 톤을 높이되 그 안에서도 진실성을 부여하고 싶었다.”

-캐릭터에 접근할 때 인물의 화법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고 했다. 고백중의 톤, 화법은 어떻게 해석하고 잡아나갔나. 

“‘LTNS’에서 캐릭터를 보여주는 방식은 켜켜이 쌓여가는 거라고 생각했다. 서사가 진행됨에 있어서 캐릭터의 이면을 보여주면서 그 캐릭터가 입체성을 갖게 된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의도적으로 캐릭터가 기대에 반하는 행동을 하면서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표현하려고 했다. ‘닭강정’ 백중은 완전히 반대의 방식으로 표현하려고 했다. 이 인물은 등장과 동시에 딱 캐리커처가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등장과 동시에 굉장히 독특하고 이상하지만 자꾸 보게 되는 그런 모습을 단박에 보여주고 달려가야 하는 캐릭터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표현하고자 했다. 등장부터 눈길을 사로잡고 그다음부터는 녹아들 수 있게 진실성을 획득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안재홍(왼쪽)과 류승룡이 유쾌한 앙상블을 완성했다. / 넷플릭스
안재홍(왼쪽)과 류승룡이 유쾌한 앙상블을 완성했다. / 넷플릭스

-백중의 노래도 직접 불렀다. 어땠나. 

“음원이 출시됐다. 매일 듣고 있다.(웃음) ‘고백의 주문서’라는 노래를 가장 좋아한다. ‘닭강정 랩소디’도 좋아한다. 요즘 매일 듣고 있고 많이 사랑받았으면 좋겠다. 노래 가사가 독특한데 또 굉장히 신난다. ‘모든기계’와 ‘야식’이라는 노래는 기분 좋아지는 노래다. (준비는) ‘멜로가 체질’ 때도 함께 했던 음악감독님이 지도해줬다. 노래와 기타 레슨을 받고 녹음하고 촬영했다. 노래가 작품을 대표하는 어떤 매력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미디 장인 류승룡과의 호흡은. 

“호흡을 맞추면서 존경심이 더 커졌다. 류승룡 선배는 국가대표라고 생각할 정도의 배우다. 이미 어떤 신을 완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더 생명력을 불어넣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존경심이 정말 더 커졌다. 빠르게 오가는 호흡 속에서 굉장한 리듬감을 만들어냈고 에너지를 받았다. 연기자로서 그리고 후배로서 굉장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했다. 나도 승룡 선배처럼 대중에게 감동을 주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류승룡 못지않은 코믹 열연을 보여줬다. 코미디 연기를 할 때 다르게 접근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있나.

“코미디는 ‘생성이 된다’고 믿는 편이다. 재밌는 무언가를 해서 웃음을 주는 코미디도 있지만 나는 굉장히 절박하고 진지한데 그것을 한 발짝 떨어져서 보면 재미가 생성되는 코미디를 추구하는 편이다. 그래서 ‘닭강정’을 할 때 몇 톤 위의 세상에 있는 코미디지만 그 안에서 고백중으로서 진짜 감정을 듬뿍 담아내려고 노력했다. 내가 굳게 믿을수록 재미가 생성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류승룡 선배 덕에 에너제틱한 장면을 담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류승룡 선배가 정말 다채롭게 랠리를 이어가 준 덕에 티키타카를 할 수 있었다. 나도 마음을 열고 캐릭터로서 그 순간에 실재하고 싶어 했고 살아있음을 느꼈다.” 

앞날이 더 기대되는 안재홍. / 넷플릭스
앞날이 더 기대되는 안재홍. / 넷플릭스

-곳곳에 이병헌 감독과 함께한 ‘멜로가 체질’이 등장하는 것도 재밌는 포인트였다. 아이디어를 낸 것도 있나.

“대본에서 ‘멜로가 체질’을 보는 설정을 보고 그 속에 내가 등장하는지 궁금했는데 나오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다.(웃음) 나오더라도 ‘닭강정’ 세상 속에서는 충분히 재미로 작동할 수 있었을 텐데 감독님이 거기까진 가지 말자고 생각했던 것 같다. ‘멜로가 체질’ 장면이 나오고 다음 신에서 고백중으로 넘어오는데 뭔가 몽글몽글한 재미가 있었던 것 같다. 이병헌 감독님이 준 소중한 재미라는 생각이 들었다. 백중의 얼굴 위로 ‘멜로가 체질’ OST가 선행되면서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신이 있는데 그 장면은 대본에 없었지만 그 노래를 상기시키는 듯한 분위기로 즉흥적으로 연기했는데 그게 나왔더라. 재밌었다. 멀티버스 같았다.”

-점점 여유로워진달까. 편안함이 느껴진다. 스스로 느끼는 변화가 있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시간이 지나면 없더라. 소중한 시간이라는 걸 느끼게 됐다. 촬영을 하고 작품을 하면서도 조금씩 더 기분 좋은 책임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더 잘하고 싶고 잘 해내고 싶고, 대중과 작품으로서 캐릭터로서 연기로서 잘 소통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진 게 솔직한 마음이다. 참여한 작품에 온 마음을 다해 연기하고 싶고 시청자 혹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주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진다. 앞으로도 오래오래 다양하게 연기하고 싶다.”

-아직 ‘닭강정’을 보지 않은 시청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새로운 시도로 가득한 작품이다. 지금껏 보지 못한 새로운 맛을 가득 담기 위해 모두 한 마음으로 이 작품을 만들었다. 재밌게, 새로운 맛을 즐겨봤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