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순’(감독 정지혜)이 국내외 유수 영화제를 휩쓸고 있다. / 더쿱디스트리뷰션
영화 ‘정순’(감독 정지혜)이 국내외 유수 영화제를 휩쓸고 있다. / 더쿱디스트리뷰션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영화 ‘정순’(감독 정지혜)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깊은 공감을 얻으며 전 세계 유수 영화제 19개 초청과 8관왕 등극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영화 ‘정순’은 무너진 일상 속에서도 결코 나다움을 잃지 않고, 곧은 걸음으로 나아가려 하는 정순(김금순 분)의 빛나는 내일을 응원하는 작품이다. 신예 정지혜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영화제까지 휩쓸며 주목받고 있다. 

‘정순’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에 대한 편견을 가시화한 영화 ‘69세’ ‘갈매기’에 이어 다시 한 번 성범죄에 대한 불편한 진실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존 영화가 홀로 세상과 싸우는 이야기를 그렸다면 ‘정순’은 주인공 정순이 자신에게 조금 더 집중하며 스스로 치유해 가는 과정을 담는다.

특히 ‘사적 영상 비동의 유포’라는 디지털 성범죄를 소재로 하고 있는 ‘정순’은 중년 여성이 성범죄를 겪었을 때 사회적으로 바라보는 시선과 편견 그리고 취약 계층으로 얼마만큼의 사각지대에 있는지, 그 현실을 생생히 비춘다. 정지혜 감독은 “집에서는 엄마로, 공장에서는 이모로만 살아왔던 정순이 자신의 이름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정지혜 감독은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19개 영화제 초청, 8관왕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하며 국내외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정지혜 감독은 29일 배급사 더쿱디스트리뷰션를 통해 “어리둥절하기도, 감사하기도, 많은 곳에서 공감되는 현실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많이 아팠다”고 연이은 수상 행렬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이어 “정순은 한국 사회 중년 여성들에게 느낀 경외심에서 비롯돼 탄생한 인물이고, 그의 삶을 답습하지 않겠다는 딸 유진은 너무 살갑거나 가깝지도 너무 인색하거나 멀지도 않게 표현하고자 했다”고 전하며 솔직하고 담백하면서도 공감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예고해 기대감을 높였다. 국내에서는 오는 4월 17일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