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와 계열사들의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지난 19일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에 직원은 보내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서부발전·남동발전·중부발전·남부발전·동서발전 등 6개 발전자회사, 한전KPS, 한전기술 등 산하 23개 계열사에 대해서도 일제히 조사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자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려고 민간 경쟁업체를 차별하는 행위나, 퇴직한 임원과 관계된 회사를 거래 단계에 끼워 넣어 부당한 이익을 주는 이른바 ‘통행세’ 관행,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하도급법 위반 행위 등이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오는 27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공정위가 한전과 곙려사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6년 한전을 포함해 발전 자회사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직권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또한 2010년에는 발전 자회사들이 전력 생산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부당한 이익을 봤다는 이유로 제재했다. 

올해 공정위는 ‘주요 정책 과제’로 공기업의 불공정행위 근절을 꼽으면서, 조사를 예고했다. 공정위는 상반기에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하반기 직권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공정위는 한전 계열사 한전KPS의 하도급대금 조정 지연 행위를 적발해 시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