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표절논란에 이어 연구비 의혹까지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김명수(66)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표절한 논문으로 제자의 연구비를 가로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후보자는 자신이 지도한 제자의 논문을 재편집해 본인명의로 학술지에 게재하고 1,000여만원의 학술연구비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앞서 김 후보자는 2002년 한국교원대 교수로 재직 시절, 제자의 석사논문을 표절해 학술지에 게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학술지에는 제1저자에 김 후보자 본인이, 제2저자에 제자인 정모씨 이름이 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해당논문은 김 후보자가 지도한 논문으로 전체 216개 문장 가운데 동일하거나 표절이 의심되는 문장수가 200개가 넘는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표절 의혹에 대해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은 특성상 다르고 논문을 키워주려 학술지에 실어준 것이지 표절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공교육살리기교수연합도 17일 발표한 성명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표절의혹은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은 작성 상의 특성을 모르고 하는 지적”이라며 “석사학위 논문의 과정을 보면 이것은 지도교수와 제자의 공동 저작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제자의 연구비를 가로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퇴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1년과 2012년 지도하던 제자의 논문을 본인명의로 학술지에 게재해 각 500만원씩 두 차례 연구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연구비 의혹에 대해 김 후보자는 “학술지원비를 받은 것은 사실이며, 청문회에서 자세히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