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정수진 기자] 버스, 택시, 화물차 등 영업용 차량 보험료가 올해 상반기 최대 19%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삼성화재를 비롯한 12개 손해보험사가 손해율 급증에 따른 수익 악화를 이유로 전반적인 자동자보험료를 인상했다.

손해보험사들은 평균적으로 영업용 자동차 보험료를 3~4%, 자가용에는 1~2%를 인상했다. 개별적으로는 더케이손해보험이 영업용 차량 보험료를 19.1%를 올려 가장 큰 인상폭을 기록했고 LIG손해보험(14.9%), 삼성화재(14.5%), 한화손해보험(13.7%), 동부화재(10.8%)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흥국화재나 AXA손해보험, 하이카다이렉트는 영업용 자동차보험료를 조정하지 않았다

영업용 자동차는 택시나 화물차 버스 등을 의미하는데, 문제는 보험료 인상 폭이 가장 큰 대상자들이 생계난을 겪는 운전자라는 점이다. 게다가 지난 2010년 3%인상 후 처음 인상하는 것이지만 인상 폭이 너무 높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보험사 관계자는 “화물차나 택시 등은 사고가 잦고 최근에는 정비 요금도 급등해, 수익률 악화를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등 금융당국은 경영난에 처한 중소 손해보험사들의 보험료 인상은 허용하되 대형보험사의 인상은 될 수 있으면 억제하는 방향으로 지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