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김명수 교육부·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문제를 놓고 박근혜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만 가고 있다.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동의에 대한 부정적 기류에 이어 정성근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의 위증과 폭탄주 논란이 이어지면서 당초 구상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구상에 차질을 빚게 생겼다. 박근혜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자리에서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철회에 대해선 어느 정도 수긍한 상태였다. 하지만 정성근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철회는 당초 박 대통령의 임명구상에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 후보자에 대한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의 거듭된 지적에도 박 대통령은 가타부타 답을 주지 않았다. 김 교육부 장관에 대해선 수긍의 의미로 ‘검토하겠다’고 발언한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사실상 김 교육부 장관 후보자 한 명만을 임명하지 않는 선에서 가닥이 잡힐 것으로 정치권은 해석했다.

하지만 주말을 지나면서 분위기가 확 바뀌고 있다. 그 중심에는 정성근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리 잡고 있다. 위증논란에 이어 폭탄주 사건이 터지면서 정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여기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14일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는 저희 야당으로서는 충분히 (청와대에) 입장 전달이 되어있는 상황”이라며 “이 세 사람(김명수·정성근·정종섭)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 충분히 판단하실 수 있는 판단자료를 야당이 아주 객관적인 시각에서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제가 (박근혜 대통령께) 직접 실명을 거론한 사람은 두 사람이니까 이 두 사람만큼은 최소한 안 된다는 것이 저희 야당의 입장”이라며 김명수 교육부·정성근 문체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그렇다고 박 대통령이 야당의 이 같은 압박을 100% 수용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새정치연합 등 야당에서 주장하는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전원 지명철회를 할 경우, 그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아서다.

우선 2기 내각 출범부터 급격하게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2기 내각은 국가개조 등 굵직한 국가적 현안을 힘을 갖고 추진해야 하지만, 장관 후보자들이 무더기로 낙마하게 되면 사실상 국정동력의 상실은 불가피하게 된다.

여기다 책임론 또한 만만치 않게 불 것으로 보인다. 허술한 인사검증의 책임을 물어 김기춘 비서실장의 책임론이 또 다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인사문제와 그에 따른 책임론에 국정이 발목을 잡히면 한동안 ‘국정표류’는 불가피하게 된다.

그렇다고 국민들의 부정적인 시선을 마냥 외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국민들의 시선에 맞추지 못하고 임명 강행을 서두르게 되면 7·30 재보선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돼 박 대통령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