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신세계그룹이 지역상권 활성화와 전통시장 발전을 위해 5년간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1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김해성 그룹 전략실 사장과 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 이일규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소상공인 공감·동행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신세계는 향후 5년간 총 100억원을 투자해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과 우수상품 판로 제공 및 공동상품 개발, 경영노하우 컨설팅 및 교육 환경 제공 등을 지원하게 된다.

신세계는 우선 그동안 전통시장의 ‘트레이드 마크’였지만, 디자인이 무미건조했던 ‘검정 비닐봉투’ 대신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비닐통부를 제작할 예정이다. 그리고 새로운 비닐봉투를 전국 각지의 전통시장에 5년간 5,500만장가량 무료 배포할 방침이다. 아울러 신세계백화점과 결연을 맺은 전국 6개 전통시장에는 친환경 장바구니 2만5,000개를 무료로 공급한다.

유명세가 높아 전통시장으로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이른바 ‘핵점포’에 대해서는 시설 리모델링을 지원한다. 향후 5년간 전국 17개 전통시장 100여개 점포에 10억원을 투입해 인테리어 및 상품 진열 등을 바꿔주기로 했다.

아울러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그룹 내 유통채널을 통해 전통시장 상품과 지역 특산물도 소개해 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신세계는 그동안 간헐적으로 열어왔던 ‘전통시장 스타상품 특별전’을 정기행사로 바꿔 백화점,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신세계는 전통시장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경영노하우를 전달하고, 교육환경도 제공키로 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전통시장 제휴 공동개발 상품을 늘려 나가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