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동작을 출마를 둘러싼 ‘공천 파동’으로 거리가 생겼던 기동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 허동준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이 16일 서울 사당동 선거사무소에서 포옹을 하며 선거 승리를 다짐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7·30 재보선에서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기동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천군만마’를 얻었다. 바로 허동준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이다. 두 사람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시절부터 함께한 23년 지기로 알려졌으나 ‘공천 파동’으로 거리가 생겼던 터. 허 전 지역위원장은 지난 8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 후보의 전략공천 수락 기자회견장에 난입해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를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 안팎에선 허 전 지역위원장이 기 후보의 선거를 돕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불출마를 선언하면서도 당 지도부에 대한 섭섭한 마음은 여전했기 때문. 하지만 허 전 지역위원장은 당내 우려와 달리 기 후보의 선거운동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16일 기 후보의 선거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한 그는 “심적으로 치유가 다 된 것은 아니지만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면서 지원을 약속했다.

이로써 기 후보는 지역에서 14년을 닦아온 ‘허동준 조직력’을 얻게 됐다. 선거 초반 나경원 새누리당 후보가 지지율에서 월등히 앞서가고 있으나 허 전 지역위원장의 캠프 합류로 역전을 위한 동력을 얻게 된 셈이다. 앞으로 기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 국면으로 접어들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한편, 허 전 지역위원장의 ‘기동민 구하기’를 접한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동작을을 지켰던 허동준 위원장이 기동민 후보를 지지, 반드시 당선시키자 호소한다. 이것이 정치이고 허동준과 기동민이 함께 모셨던 김근태 의장 정신이다”고 치켜세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