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배경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질 않자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정 후보자의 낙마 과정을 적극 설명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청와대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과정에 대해 이례적으로 적극 설명해 이목을 끌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야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려 했지만, 과거 여자 문제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되자 갑자기 자진사퇴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는 언론의 지적에 대한 반박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교감 차원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는 물론 여당 의원들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위원들도 여러 경로로 의견을 전달”해 오면서 “폭넓은 의견 수렴이 있었고, 그것을 김기춘 비서실장이 다 듣고 대통령이 바로 판단하실 수 있도록 보고한 결과”라는 것. 사실상 청와대가 사전 교감을 통해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유도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민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한 것을 임명 강행으로만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지명철회를 하지 않았던 것은 인사청문회 개최에 따른 시차로 설명했다. 그는 “김 후보자는 여러 문제가 먼저 제기됐고, 정 후보자는 그 뒤에 (문제가 불거져) 그런 일이 벌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 논란은 여전하다. 그의 사퇴 이유를 둘러싸고 뒷말이 쏟아지고 있는 것. 바로 여자 문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관계자는 “모 의원실에 정 후보자의 10여년 전 ‘여자 문제’에 대한 제보가 접수됐다. 그 의원실에서 해당 여성 어머니의 증언이 담긴 녹취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국회 교문위원들에게 정 후보자에 대한 여러 제보가 들어왔는데, 그 중에는 ‘입에 담기조차 싫은 내용도 있다’고 한다”면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교문위원들도 아마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 후보자의 사퇴 발표 불과 2시간 전의 ‘경고’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