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추정되는 사체가 발견되자 “수사권, 기소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추정되는 사체가 발견되자 이후 검찰의 수사방향에 대한 야권의 우려가 높다.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2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오너가 돌아가셨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이 된 것도 아니고, 좀 더 복잡해질 건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전체적인 진상 규명에서 유병언 씨의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지적한 뒤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심재철 의원이 SNS를 통해 돌린 것처럼 (만약 정부 여당이 이번 수사를) 개별 기업의 문제로 축소하려고 한다면 정부, 청와대, 유가족, 국민간의 간극이 계속 커지면서 정국이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게 은 의원의 설명이다.

따라서 은 의원이 주장하는 것은 세월호진상조사위원회의 설치다. 그는 “그냥 (사건이) 묻히는 수순으로 가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당연히 나오고 있지만, 진상조사위원회가 법적으로 설치돼 있으면 그렇지 않다”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저 같은 사람도 의혹이 드는데 국민들과 유가족은 어떻겠는가. 빨리 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들어서 이것까지도 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은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만약 유병언 사망이 사실이라면 피의자 사망을 이유로 검경, 정부여당은 법적 종료 쪽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며 “더더욱 수사권, 기소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검경에 휘둘리지 않고 온전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가능”하기 때문. 세월호특별법 관철을 위해 은 의원은 사흘째 단식농성 중이다.

한편, 새누리당은 사실상 유병언 검거 작전을 실패한 검찰을 비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날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미 유골을 발견하고 유전자 감식을 하면서도 (사체가 유 전 회장일)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구속영장을 발부 받은데 대해 뭐하는 짓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검찰의 미흡한 수사로 의혹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