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자료=코베아.
[시사위크=나은찬 기자] 여름 휴가도 어느덧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다. 휴가를 맞아 캠핑을 다녀왔거나 곧 캠핑을 떠날 예정이라면 잊지 말고 꼭 해야 할이 있다. 다 사용한 캠핑 장비를 잘 보관하고 관리하여 다가올 가을 캠핑 때 새것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종합 캠핑레저 기업 코베아가 제안하는 여름철 캠핑장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 텐트∙타프는 오염물질 제거 후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켜 보관

텐트는 습기에 민감한 장비로, 습한 여름철에는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캠핑을 마친 직후 흙, 모래 등과 같은 이물질을 잘 닦아내고,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잘 말려야 한다. 특히 습기에 취약한 면 소재 텐트는 바짝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기므로 충분한 건조 과정을 거친 후 보관해야 한다.

또 세탁 시에는 세탁기와 표백제 등을 사용하면 방수, 발수, 자외선 차단 등 텐트의 기능을 약화시키므로 오염 부위에만 부분 세척을 권한다. 텐트전문 세탁업체가 아닌 손수 세척할 경우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로 닦아주면 된다. 방수 및 발수 기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심실러(누수 방지제)와 발수 스프레이를 텐트 외부에 뿌려주고, 텐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장마철에는 2주에 한 번 정도 텐트를 꺼내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 특히 많이 사용하는 타프도 텐트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 후 보관하면 된다.

◇ 코펠, 화로대, 그릴, 스토브 등은 기름기 제거 후 신문지 등에 싸서 보관

음식물 찌꺼기와 기름기는 부식의 원인이 된다. 캠핑 직후 간단하게 세척하고, 귀가 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세척하여 음식물 찌꺼기 및 기름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뜨거운 물에 베이킹 소다를 적절하게 풀어 코펠, 그릴 등에 묻힌 뒤 음식물을 불린 후 수세미로 닦아주면 효과적이다. 특히 화로대나 그릴은 온기가 남아 있을 때 세척하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다. 보관 시에는 신문지로 싸서 전용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면 습기로 인한 부식을 예방할 수 있다.

◇ 랜턴은 가스 또는 건전지 분리 후 별도 보관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가스 랜턴과 건전지 랜턴이다. 가스 랜턴은 사용 후 가스를 반드시 분리한 후 보관한다. 노즐이 매우 미세하여 잘 막힐 수 있으니 밸브나 연료 연결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유리와 심지가 파손되었다면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건전지 랜턴의 경우, 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하고, 보관 시에는 건전지를 분리한 후 보관해야 누액으로 인한 기기 손상을 막을 수 있다.

◇ 테이블, 의자는 수납 케이스에, 침낭은 메쉬백에 보관

테이블과 의자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전용 수납 케이스에 넣어 별도 보관해야 직사광선이나 습기로 인한 외부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대나무 테이블과 의자는 통풍이 잘 되고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오리털 소재 침낭은 전문업체에 세탁을 맡기거나 소량의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빨래를 한 후 직사광선을 피해 바짝 말리면 된다. 보관 시에는 침낭의 복원력을 유지하기 위해 압축백보다는 메쉬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베아 관계자는 “캠핑장비의 사용 매뉴얼을 숙지하여 각 장비의 소재나 재질 등 특성에 맞게 제대로 손질하고 관리를 해주어야 잔고장이나 손상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