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삼구 회장 '비자금 조성' 의혹 포착, 금호아시아나 "수사 결과 지켜볼 것"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수천억원대 배임 혐의로 고발당한 박삼구(69)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이번엔 ‘비자금 조성 의혹’에 휩싸였다. 박삼구 회장이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조만간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금호아시나그룹은 극도의 긴장상태에 놓였다. 

서울 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최근 박삼구 회장이 회사 운영 과정에서 거액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개시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회장은 계열사 간 거래 과정에서 납품 단가를 부풀린 뒤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관련 내용의 첩보를 입수한 뒤, 현재 이를 뒷받침할 거래 내용과 자금 흐름을 분석 중이다. 아직까지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임직원은 없다.

검찰 측은 자세한 혐의에 대해 “초기 수사 단계”라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다만,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고발한 건과 별개로 이번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회장은 2009년 주력 계열사였던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 명의의 기업어음(CP) 4,200억원 어치를 발행해 계열사가 사들이게 해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로 동생인 박찬구(66) 금호석유화학 회장으로부터 지난달 고소당한 바 있다. 검찰은 박삼구 회장의 배임 혐의 사건을 조사부에 배당해 수사 중이다.

이로써 박삼구 회장은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를 받는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금호아시나그룹 측은 때 아닌 ‘비자금 조성 의혹’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 홍보팀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솔직히 검찰에서 뭘 조사하고 있는 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현재로선 할 말이 없다”며 “혐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오지도 않았고, 검찰도 ‘초기 수사단계’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것”이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의 입장이었다. 

재계에선 이번 수사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인력을 대폭 보강한 뒤 시작된 첫 ‘대기업 사정’이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특수부에는 검사 6명이 보강됐다. 주로 ‘정관계’ 및 ‘대기업 수사’ 경험이 풍부한 ‘특수통’들이 전진 배치됐다.

◇ 검찰 칼날 위 박삼구 회장, '위태위태'  

이 때문에 추석 연후 이후, 대규모 사정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대해 검찰 고위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뇌물로 얽힌 정·관계 로비가 주요 수사 대상이 될 것”이라면서 “첩보가 입수되는 대로 수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박 회장의 비자금 의혹 수사도 강도 높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이 조성한 비자금이 금융권과 정치권에 로비 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조만간 그룹 임직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업계는 이번 사건의 후폭풍을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선 검찰 수사로 ‘금호고속 인수전’과 ‘채권단 관리 졸업’ 과제 완수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박 회장은 내달 예비입찰이 진행될 ‘금호고속’ 인수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모태기업인 ‘금호고속’은 박 회장 입장에서는 반드시 찾아와야 할 매물이다. 알짜 계열사일 뿐 아니라, 불안한 입지를 다지고 ‘적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로 혼란스런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면, 인수 성공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금호고속 매물은 자금력이 있는 사모펀드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매각가가 크게 뛸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올해 목표인 ‘채권단’ 관리 졸업에도 여파가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금호그룹 지주회사격인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는 아직 기업회생절차(워크아웃)를 밟고 있고 아시아나항공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