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찬바람이 불면 따뜻한 곳에서 몸을 녹이고 휴식을 취하기에 찜질방만큼 안성맞춤인 곳을 찾기 힘들다. 찜질을 하면서 땀이 빠지며, 몸이 한결 가볍고 개운한 느낌이 든다. 여기에 피부도 매끄러워진 느낌이 들기 때문에 다수의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찜질방을 찾아 피로를 푸는 것과 달리, 피부를 중점으로 생각한다면 찜질방은 괜찮은 휴식 장소는 아니다. 우선 피부에 닿는 뜨거운 열기가 문제다. 피부가 뜨거운 열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여드름이 있거나 평소 아토피를 앓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유의해야 한다. 피부 온도가 상승하면 피지 분비가 평소보다 늘어나고 과도하게 분비된 땀이 피지와 결합하면서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하게 된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엔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동시설인 만큼 세균 오염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민감한 아토피 환자의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피부 손상도 유의해야 한다. 찜질방의 뜨거운 온도와 습도로 인해 모공이 열리고 묵은 각질이 부풀어있는 상태에서 과도하게 각질층을 제거할 경우 상피세포까지 떨어져나가고 피부보호막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찜질방을 이용할 경우, 피부 보호를 위해 몇 가지 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우선 찜질은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간단히 즐기며, 세안 시 무리하게 피부를 문지르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마지막은 찬물로 세안을 하거나 화장수나 감자팩, 오이팩 등을 이용해 피부 열감을 내리고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것이 좋다.

임태정 청정선한의원 원장은 “기혈 순환을 도와 피부색을 맑게 해주는 안면침술이나 한방약실 요법, 한방 약재성분을 이용한 한방 팩과 마사지 등을 통해 피부를 관리하면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