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의 사자방 국정조사 요구에 새누리당의 심사가 복잡하다. 특히 자원외교의 실패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내 일부 의원들도 국정조사에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지도부의 향후 결정에 이목이 쏠린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야당의 카운터 펀치에 새누리당이 내상을 입었다.”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관계자의 말이다. 실제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연일 제기하고 있는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 국정조사(이하 국조) 요구를 바라보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심사는 복잡하다. 이 관계자는 “사자방 국정조사 요구가 정략적이든 아니든, 자원외교에서 국세의 낭비가 심한만큼 국정조사를 무마하고 넘기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국정조사를 수용한다면 정국 주도권을 상실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도부가 골몰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새정치연합이 제기한 사자방 의혹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단연 ‘자원외교’다. 밝혀진 바로는 45건의 MOU에 대해 현재 1조4,461억이 투자됐고, 추가로 2조721억의 투자가 예정되어 있지만, 수익률은 제로에 가깝다. 특히 석유공사가 진행했던 하베스트 정유 사업은 약 2조에 사들여 헐값인 280억에 매각한 사실이 드러났다. 새정치연합의 국조 요구가 힘을 받는 이유다.

◇ 공식적으로는 “시기상조”, 이면에는 ‘빅딜설’ 솔솔

일단 새누리당은 공식적으로 국조에 대해 부정적인 뜻을 견지하면서도, 추후 검토할 수도 있다며 말을 흐리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대표는 “정기국회 끝나고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홍문종 의원도 “감사결과를 보고 해도 늦지 않다. 지금은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수의 새누리당 의원들도 국조 요구를 야당의 정략적 의도로 규정하며 부정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야당의 국조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특히 수도권 등 격전지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일부 비주류의원들을 중심으로 수용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정부의 실책을 묻어 두고 가기에는 다음 선거를 기약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자원외교 등 일부 쟁점에서는 국정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이정현 최고위원도 “있는대로 그 실상이 알려져야만 뭐가 잘못됐는가를 찾아서 시스템 개혁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긍정적 입장을 비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새누리당 지도부도 곤혹스러운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공무원연금개혁과 예산안 처리를 위해서는 새정치연합의 도움이 필요한데, 새정치연합은 ‘MB를 증인으로 세우겠다’며 단단히 벼르고 있다. 그렇다고 그냥 국조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정국주도권을 상실할 우려가 있어 지도부가 고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여야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또다시 식물국회가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공무원연금개혁·예산안과 국조를 맞바꾸는 ‘빅딜설’이 나온다.

◇ “친이계 조직적 반발아냐… 언론의 프레임”

한편 이번 국조 논란의 중심에 있는 친이계 의원들은 반대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조직적 반발’이라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친이계 좌장으로 알려진 이재오 의원 측은 “친이계는 무슨 친이계”라며 “사자방 중 잘한 사업도 많은데 싸잡아 비리가 있는 것처럼 국정조사를 하자는 야당의 정략적 의도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원론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친이계로 분류된 한 의원실 관계자도 “친이계가 조직적으로 반발할 만큼 그 세가 크지 않다”며 “친이계가 국정조사 논란에 조직적으로 친박계와 대립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언론에서 만들어낸 프레임”이라며 불편한 감정을 보였다.

국조논란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에 쓸 돈을 다른 곳으로 빼돌려 착복한 것이 아니며, 자원외교의 특성상 투자액을 회수하는 기간이 길다”며 “거리낄 게 없고 당당하다”고 밝혀 문제될 것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