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과 측근들은 사자방 비리 의혹에 대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게 된다면 당당하게 받으면 된다”면서도 박근혜 정부에 섭섭한 마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 ‘입’을 열기 시작했다.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으로 불리는 이명박 정부의 국책사업 성패에 따른 비리 의혹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자 불편한 심경을 숨기지 않았다. ‘MB맨’으로 불리는 이들은 “국정조사를 하게 된다면 당당하게 받으면 된다”면서도 “그 동안 박근혜 정부의 안착을 위해 발언을 자제해왔지만, 상황에 따라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할 말은 할 것”이라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 잇단 회동으로 결속력 강화 “할 말 하겠다”

현 모양새로만 본다면 MB맨들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야당보다는 박근혜 정부를 정조준하고 있다. MB맨들의 폭탄발언이 예고되자 정치권에선 ‘터질 게 터졌다’는 분위기다. 그간 MB맨들 사이에선 박근혜 정부에 대한 섭섭한 마음이 적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현 정권 출범에 나름의 도움을 줬으나 이후 이명박 정부 인사들이 철저히 배제됐다는 것. “정권이 교체된 것도 아닌데 너무한 게 아니냐”는 토로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이 전 대통령도 측근들에게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정치적 공세’로 규정하는 한편 “현 정권이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지난 정권을 끌어들이는 것은 옳지 않다”는 생각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조사와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를 함께 다룬다는 ‘빅딜설’이 제기된 것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면 하는 거지 공무원연금 개편과 주고받는다는 게 무슨 말이냐”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 MB맨들 사이에선 박근혜 정부에 대한 섭섭한 마음이 적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현 정권 출범에 나름의 도움을 줬으나 이후 이명박 정부 인사들이 철저히 배제됐다는 것. “정권이 교체된 것도 아닌데 너무한 게 아니냐”는 토로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MB맨들의 강력한 반발로 새누리당 지도부는 사자방 비리 의혹 가운데 자원외교만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것으로 방침을 세웠다. 이와 관련, 당내 친이명박계 의원들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지도부가 4대강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는 일은 없을 것이니 걱정 마시라”고 보고했다는 전언이다. 앞서 이재오·조해진·권성동 등 친이계 의원들은 “4대강 사업은 이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이를 처음부터 실패로 규정해온 야당 요구에 맞장구치는 건 안 된다”며 반대 의사를 피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MB맨들은 잇단 회동을 통해 결속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 장·차관과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지낸 인사들의 모임 ‘선진한반도포럼’과 친이계 전현직 의원들의 모임 ‘함께 내일로’가 각각 비공개 회동을 가진 데 이어 내달 19일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만찬이 예정돼 있다. 해당 모임에 속한 MB맨들은 ‘정례 모임’일 뿐 ‘정치적 모임’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으나 정치권의 시선은 사뭇 다르다. 전 정권에 대한 사정 신호탄으로 해석한 MB맨들이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 게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MB맨들의 당내 입지가 견고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핵심 요직에 앉은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이군현 사무총장이 바로 친이계 인사다. 이외 ▲정미경 홍보기획본부장 ▲권오을 인재영입위원장 ▲정문헌 통일위원장 ▲김영우 대변인 등이 김무성 대표의 부름을 받아 주류로 올라섰다. 국회에선 박형준 전 정무수석이 장관급인 사무총장으로 임명받았다.

지난 6·4지방선거에선 새누리당이 승리한 광역단체 8곳 중 5곳을 친이계가 차지했다. 바로 ▲남경필 경기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다. 7·30 재보선에서 여의도 복귀에 성공한 나경원 의원과 당내 보수혁신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 역시 친이계로 분류된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을 포함해 ‘자원외교 5인방’으로 지목된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은 칩거 중이다. ‘왕차관’으로 유명한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은 지난 13일 만기출소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각각 지식경제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경제부총리, 청와대 지식경제비서관을 지낸 윤상직 산업통상자원 장관은 현 실세로 부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