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로몬저축은행으로 부터 뇌물수수 혐의에 무죄확정판결을 받은 정두언 의원(좌)과 최근 새누리당 복당이 확정된 정태근 전 의원(우)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정치는 딜 아닌가…” 발언으로 공무원연금개혁과 사자방(사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 국정조사 ‘빅딜’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두 정치인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과 최근 복당이 확정된 정태근 전 의원이다.

◇ 정권탄생의 1등 공신에서 반정권인사로

국정조사의 주인공격인 새정치민주연합보다 여당의 두 정치인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는 MB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이면서도 정권 출범 후 외면당한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정무부시장을 역임하며 대선승리에 혁혁한 공을 세웠던 정두언 의원은 정권 출범 후 이상득 전 의원의 총선 불출마를 요구하면서 정권과 점점 멀어졌다. 정태근 전 의원 역시 MB정부 탄생의 공신그룹에 속했으나, 권력사유화를 비판하고 CNK그룹 다이아몬드광산 개발사업의 문제점을 제기하는 등 정권과 각을 세우면서 정치적 입지가 줄어든 바 있다.

여기에 두 정치인이 새누리당 쇄신그룹을 자처하며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다는 사실도 주목되는 이유다. 지난 달 21일 뇌물수수 혐의에서 최종 무죄판결을 받은 정두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 국민의 입장에서 반드시 할 말은 하고 할 일은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권에 복귀한 정두언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원외교라는 게 사실은 어이가 없고 바보 같은 장사”라며 MB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근 초안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진 정두언 의원의 회고록에 자연히 관심이 쏠린다. 정두언 의원의 회고록 작성에는 MB정부 초기 국정의 핵심인사로서 정권의 과오를 되새기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집필과정에 CNK 그룹의 광산개발 비리를 조사했던 정태근 전 의원이 상당한 도움을 줬다는 후문이다. 때문에 4대강과 자원외교 성과를 집대성할 것으로 알려진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과 어느 정도 ‘온도차’가 있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 새정치연합의 사자방 국조와 ‘결’ 달리할 것

다만 두 정치인이 MB정부의 실책에 대해 비판적 입장이라고 하더라도 야당의 국조와는 다소 ‘결’을 달리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정두언 의원은 “잘못이 없다면 국정조사가 아니라 그 이상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문제는 지금까지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뭘 제대로 밝혀본 적이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MB정부의 실정을 부각시키려는 야권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태근 전 의원 역시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CNK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문제는 워낙 큰 문제이기 때문에 국정조사로 얼마나 밝혀질지 의문”이라며 “범죄적 비리 사실에 대해서는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고, 정책적·권력적 문제 등에 제대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 후에 국정감사를 결정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밝혔다. 국정조사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또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정두언 의원의 회고록 출간이 예민한 시기를 피해 연기된 사실도 이 같은 분석에 설득력을 더한다. MB정부의 실책을 지적하기 위해서는 자원외교 논란이 한창인 지금이 적기인데 굳이 수정을 이유로 출간을 연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회고록과 관련 “이명박 정부의 업적과 실책을 기록해 교훈으로 삼아야할 필요성에 작성한 것”이라며 “누군가를 지목해 비난하고 잘잘못을 따지기 위해 회고록을 작성한 것은 아닐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